이 연구는 시각장애학생의 생존수영 참여에 대한 두려움 극복과정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물에 두려움을 느끼는 시각장애학생이 갖는 두려움의 양상과 그 원인을 분석하여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극복하며, 추가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생존수영교육을 구성하는데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중심의 생존수영교육이 행해질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물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일반인을 비롯한 다양한 연령층 가운데 시각적 제한으로 생존수영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시각장애인을 선정하여 그가 갖고 있는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그 과정을 세밀하게 들여다보는 과정으로 참여자의 내면을 통하여 시각장애인의 생존수영방법에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생존수영교육에 참여한 시각장애학생의 두려움 요인을 분석하고, 학생이 두려움을 극복해 나아가는 과정을 학생의 활동경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물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1명의 시각장애학생을 선정하여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문서자료, 면담, 참여관찰, 수업일지 등을 활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학생의 두려움 형성요인은 신체적요인, 환경요인, 활동요인으로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요인으로는 시각적 제한으로 인한 두려움으로 생존본능의 기제와 신체에 대한 주변의 시선 즉, 신체적 특징과 체형변화에 따른 요인이다. 환경요인으로 수온과 수영장 내부의 온도와 물속 환경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거부감으로 환경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활동요인으로 수영에 대한 경험부재이며 이는 물에 대한 거부감 조성과 물놀이 활동 시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두려움이 그 요인이다.
둘째, 시각장애학생의 두려움 극복과정은 생존수영교육에서 나타나는 두려움 극복단계와 생존수영교육에서 나타나는 두려움 극복과정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생존수영교육에서 나타나는 시각장애학생의 두려움 극복단계는 회피단계, 환경에 대한 적응 단계, 생존 안도감 경험 단계, 활동을 통한 자신감 회복 단계로 나타났다.
셋째, 시각장애학생의 생존수영교육에서 시각장애학생의 물에 대한 두려움 극복과정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배움의 사각지대에 놓인 시각장애를 위한 재정적지원과 시각장애학생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추가적으로 시각장애학생들이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조성과 수중응급상황에서의 CPR교육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다음의 연구에서 시각장애학생은 생존수영교육을 통해서 물에 대한 두려움이 점차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시각장애학생 수준에 맞는 다양한 생존수영 프로그램이 마련이 필요하다. 선행연구들을 보면 생존수영의 목적은 수상응급상황에서의 안전으로 보았다. 시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생존수영교육은 실제응급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중에서의 다양한 활동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시각장애학생의 시각적 제한요인에 맞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며 수상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생존수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보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