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7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9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2
1. 부모애착 12
2. 교사애착 13
3. 스마트폰 과의존 14
4. 회복탄력성 15
5. 부모 및 교사애착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16
6. 부모애착 및 교사애착, 회복탄력성의 관계 17
7. 회복탄력성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18
8. 연구가설 19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측정도구 20
1) 부모애착 20
2) 교사애착 21
3) 스마트폰 과의존 22
4) 회복탄력성 23
3. 자료분석 방법 24
IV. 연구결과 25
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 및 상관분석 25
2. 측정모형의 검증 27
3. 구조모형 검증 29
4.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32
V. 논의 및 결론 33
1. 논의 및 결론 33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35
참고문헌 36
부록 44
Abstract 51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0
〈표 2〉 부모애착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1
〈표 3〉 교사-학생 관계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2
〈표 4〉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3
〈표 5〉 회복탄력성 척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3
〈표 6〉 주요 연구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25
〈표 7〉 상관분석 결과 26
〈표 8〉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분석 결과 28
〈표 9〉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28
〈표 10〉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30
〈표 11〉 연구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도 검증 30
〈표 12〉 연구모형의 효과분석 31
〈표 13〉 매개효과 검증 32
[그림 1] 연구모형 10
[그림 2]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29
[그림 3] 연구모형 검증 결과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