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부모와 교사애착이 회복탄력성을 통해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청소년 207명(남:86명, 여:121명)이 연구에 참여했으며, 부모애착 척도, 교사 학생 관계 척도, 청소년 회복탄력성 척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로 구성된 온라인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을 통해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과 AMOS 24.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애착과 스마트폰 과의존은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모 및 교사애착과 회복탄력성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회복탄력성은 부모 및 교사애착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와 교사애착이 긍정적일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아지고, 회복탄력성이 높아질수록 스마트폰 과의존율이 낮아지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을 상담할 때 부모 및 교사의 애착과 더불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개입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스마트폰 과의존을 완화하기 위한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끝으로,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