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조건적 자존감 형성 과정을 차단하거나 형성된 조건적 자존감을 건강한 자존감으로 개선할 수 있는 요인으로서 자기자비의 역할을 확인하는 것이다.
강원도 내 중·고등학생 324명의 설문자료를 SPSS 24.0, Amos 24.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활용된 척도의 신뢰도를 살펴보기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측정변인의 전반적 양상 확인과 다변량 정규분포성 검증을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산출하였다. 넷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 자기자비의 상관관계 및 다중공선성 여부확인을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다섯째,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부모의 조건적 관심, 자기자비적 태도, 자기비판적 태도,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일곱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이 자기자비적 태도 및 자기비판적 태도를 통해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은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자기자비적 태도는 정적 상관을, 자기비판적 태도와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자기자비적 태도는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과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자기비판적 태도는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적 태도와 자기비판적 태도 모두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 가운데 청소년이 선택할 수 없는 요인인 부모의 조건적 관심과 청소년이 선택할 수 있는 요인인 자기자비의 2요인을 통해 청소년의 조건적 자존감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둘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조건적 자존감 감소 및 자기자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자기자비적 태도 향상과 자기비판적 태도의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설계가 효과적일 것이라는 정보를 제공한다. 셋째, 부모의 조건적 관심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한국 청소년의 토착심리학적 관점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