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선행연구 검토 9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II. 소설교육에서 윤흥길 소설의 제재화 배경 17
1. 교과서 제재화의 개념과 소설의 제재화 17
2. 윤흥길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교육적 가치 19
III. 국어 문학교과서에서 윤흥길 소설의 제재화 양상 23
1. 화해와 갈등, 분단 극복에 대한 제재화 23
1) 「장마」에 나타난 분단 소설로서의 제재화 양상 23
2) 「장마」 교과서 제재화의 비판적 고찰 37
2. 권력의 대립과 소외, 산업사회 현실인식에 대한 제재화 40
1)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 나타난 사회 소설로서의 제재화 양상 40
2)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교과서 제재화의 비판적 고찰 53
3. 유년의 기억과 각성, 개인적 자아의 성장에 대한 제재화 55
1) 「기억속의 들꽃」에 나타난 성장 소설로서의 제재화 양상 55
2) '기억속의 들꽃' 교과서 제재화의 비판적 고찰 65
IV. 윤흥길 소설의 제재화를 위한 개선 방향 69
1. 윤흥길 소설의 다양한 성취기준 반영 필요성과 교육적 활용방안 69
2. 윤흥길 소설의 내면화를 위한 수업활동 제시 71
3. 윤흥길 교과서 제재화 개선방안 제안 75
1) 분단소설로서 「장마」의 제재화 개선방안 75
2) 사회소설로서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제재화 개선방안 81
3) 성장소설로서 「기억 속의 들꽃」의 제재화 개선방안 90
V. 결론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4
[표I-1] 6차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 윤흥길 소설수록... 14
[표I-2] 6차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기별 윤흥길 소설 수록 양상 22
[표I-3] 6차 교육과정 ~ 2015 개정 교육과정기별 「장마」 수록 출판사 현황 24
[표I-4] 교육과정기별 「장마」 수록 텍스트 현황 24
[표I-5] 교과서별 「장마」 수록 단원 25
[표I-6] 「장마」 수록 교과서 학습목표 28
[표I-7] 「장마」 교과서 도입부분 '단원의 길잡이' 31
[표I-8] 「장마」 수록 교과서 '학습활동' 32
[표II-1] 교육과정기별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수록 텍스트 현황 40
[표II-2] 교과서별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수록 단원 41
[표II-3]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수록 교과서 학습목표 44
[표II-4]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교과서 도입부분 '단원의 길잡이' 47
[표II-5]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수록 교과서 '학습활동' 48
[표III-1] 출판사별 「기억속의 들꽃」 수록 텍스트 현황 55
[표III-2] 교과서별 「기억 속의 들꽃」 수록 단원 56
[표III-3] 「기억 속의 들꽃」 수록 교과서 학습목표 57
[표III-4] 「기억 속의 들꽃」 수록 교과서 도입부분 '단원의 길잡이' 59
[표III-5] 「기억 속의 들꽃」 수록 교과서 학습활동 60
[표IV-1] 「장마」,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기억 속의 들꽃」... 69
[표IV-2] 통일관련 2015 개정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75
[표IV-3] 통일관련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76
[표IV-4]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81
[표IV-5]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내용 성취기준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