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2
2. 선행 연구 14
3. 연구 참여자 및 연구 방법 16
1) 연구 참여자 16
2) 연구 방법 19
3) 연구 타당성 35
4) 연구윤리 37
II. 중도 입국 학습자의 공교육 적응과 '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 39
1. 중도 입국 학습자의 실태 39
1) 중도 입국 학습자의 개념과 현황 39
2) 중도 입국 학습자의 공교육 적응의 문제점 42
2. '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점 42
1) 사회 통합 관점에서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 43
2) 문화 다양성과 공존의 관점에서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 45
3) 학업 수행 능력 신장과 '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 47
III. 중도 입국 학습자의 교수 학습 양상 분석과 실행 기능 변화 52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심혜령 외, 2019)' 교재 분석 52
2. 자료 수집과 분석 54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심혜령 외, 2019)' 교재 55
2) 보충 학습지와 어휘 노트 57
3) 독서 활동 기록장 59
4) 국어 과목 수행 평가지 및 형성 평가지 66
5) 지필 평가 서술형·논술형 답안지 68
6) 창의적 체험 활동 보고서 70
7) 수행 일지 74
8) 상담 자료 78
3. 중도 입국 학습자의 실행 기능 변화 80
1) 낭독에서 읽기 전략 사용으로 81
2) 쓰기 불안을 넘어 표현의 확장으로 87
3) 일상의 의사소통에서 학습의 의사소통으로 95
4) 교과 수업 참여와 학업성취도의 변화 가능성 엿보기 100
IV. 중도 입국 학습자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 104
1. 중도 입국 학습자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의 구성 104
1) 도입 단계 105
2) 전개 단계 106
3) 정리 단계 107
2. 중도 입국 학습자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의 실제 107
V. 결론 116
1. 연구 결과 요약 116
2. 한계 및 의의 119
참고 문헌 121
부록 128
【부록1】 연구 동의서 128
【부록2】 보충 학습지 129
Abstract 134
〈표 I-1〉 학교 급별 전체 학생 및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2018년) 12
〈표 I-2〉 연구 참여자의 2학년 학업성취도 결과 18
〈표 I-3〉 실행 연구 개발 과정 개관 24
〈표 I-4〉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심혜령 외, 2019)' 교재의 교육 내용 25
〈표 I-5〉 1차 실행 연구 과정 28
〈표 I-6〉 2차 실행 연구 과정 30
〈표 I-7〉 3차 실행 연구 과정 33
〈표 II-1〉 다문화학생 유형 39
〈표 II-2〉 다문화학생 총 현황 41
〈표 II-3〉 다문화학생 유형별 현황 41
〈표 II-4〉 2017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51
〈표 III-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심혜령 외, 2019)' 교재 '활동하기' 분석 결과 52
〈표 III-2〉 연구 참여자의 독서 활동 기록장 분석 60
〈표 III-3〉 연구 참여자의 독서 활동 기록장 오류 통계 65
〈표 III-4〉 1학기 국어 수행 평가지1-토론하기 동료 평가(5월) 분석 66
〈표 III-5〉 1학기 국어 수행 평가지2-전통적인 말문화(6월) 분석 67
〈표 III-6〉 국어 지필 평가 서술형·논술형 답안지의 표기 변화 70
〈표 III-7〉 연구 참여자의 창의적 체험 활동 보고서 분석 71
〈표 III-8〉 연구 참여자의 읽기 기능 분석 결과 82
〈표 III-9〉 연구 참여자의 쓰기 기능 분석 결과 89
〈표 III-10〉 연구 참여자의 듣기, 말하기 기능 분석 결과 98
〈표 III-11〉 연구 참여자의 교재 교수 학습과 국어 수행 평가 비교 102
〈표 III-12〉 연구 참여자의 3학년 학업성취도 결과 103
〈표 IV-1〉 단원 교수 학습 지도 계획 107
〈표 IV-2〉 중도 입국 학습자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의 예1 109
〈표 IV-3〉 중도 입국 학습자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의 예2 111
〈표 IV-4〉 중도 입국 학습자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의 예3 113
〈표 IV-5〉 중도 입국 학습자의 '학습 도구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의 예4 114
〈그림 I-1〉 연구 참여자의 '1과 계획서 작성하기' 29
〈그림 II-1〉 외국인 주민 비율 45
〈그림 II-2〉 Cummins(1982)의 'BICS'와 'CALP' 모형 49
〈그림 III-1〉 연구 참여자의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심혜령 외, 2019)' 교재 55
〈그림 III-2〉 교재 1단원 '계획서 작성하기'와 학교생활 연계 연습 활동 자료 57
〈그림 III-3〉 연구 참여자의 교재 보충 학습지와 어휘 노트 58
〈그림 III-4〉 연구 참여자의 교재 어휘 노트 작성 변화 59
〈그림 III-5〉 연구 참여자의 국어 교과서 자료(4월) 68
〈그림 III-6〉 연구 참여자의 국어, 역사 과목 지필 평가 서술형·논술형 답안지 68
〈그림 III-7〉 연구 참여자의 교재 쓰기 교수 학습 양상의 변화 95
〈그림 III-8〉 연구 참여자의 독서 활동 기록장 변화 100
〈그림 III-9〉 연구 참여자의 국어 과목 수행 및 형성 평가지 쓰기 변화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