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연구 문제 9
1.3. 연구의 구성 9
II. 이론적 배경 10
2.1. 쓰기 능력의 정의 10
2.2. 쓰기 지도 접근 방식에 관한 연구 11
2.2.1. 결과 중심 접근 방법 11
2.2.2. 과정 중심 접근 방법 14
2.2.3. 절충적 접근 방법 16
2.2.4. 쓰기 지도의 단계 18
2.3. 포트폴리오에 관한 연구 21
2.3.1. 포트폴리오의 개념 21
2.3.2. 쓰기 교육에서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단점 23
2.3.3. 포트폴리오 활용 쓰기 지도에 관한 연구 25
III. 연구 방법 27
3.1. 연구 대상 27
3.2. 연구 기간 28
3.3. 연구 도구 및 절차 29
3.3.1. 포트폴리오 쓰기 과제 구성 29
3.3.2. 포트폴리오 활용 과정 중심 쓰기 활동 평가 기준 30
3.3.3. 수업 절차 및 운영 31
3.4.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34
3.4.1. 자료 수집 방법 34
3.4.2. 자료 분석 방법 35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0
4.1. 사전·사후 쓰기 평가 결과 40
4.1.1. 사전 사후 평가 간의 변이 분석 41
4.1.2. 영어 쓰기 지도 시 유의할 점 44
4.2. 사후 설문지 결과 분석 47
4.2.1. 사후 설문지 객관식 응답 양적 연구 48
4.2.2. 사후 설문지 주관식 응답 질적 연구 50
V. 결론 및 제언 67
5.1. 결론 67
5.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5
부록 1. 에세이 주제 75
부록 2. 포트폴리오 활용 과정 중심 쓰기 활동 평가 기준 (내용평가부분: Oshima & Hogue(2006), p.316 각색) 76
부록 3. 동료 피드백 활동지 ((Ferris(2003), p.120, p.172, Oshima & Hogue(2006), p.321 각색)) 78
부록 4. 자기 피드백 활동지 (Ferris(2003), p.120, Oshima & Hogue(2006), p.321 각색) 79
부록 5. 사전·사후 평가지 80
부록 6. 모델 에세이(Savage & Mayer(2006), p.18) 81
부록 7. 개요 82
부록 8. 자기 성찰 보고서 83
부록 9. 사후 설문조사 84
Abstract 86
〈표 2-1〉 Scarcella와 Oxford(1992)의 쓰기 능력 유형 11
〈표 2-2〉 Hyland(2003)의 결과 중심 접근 방식의 쓰기 지도 단계 (pp. 3-4) 13
〈표 3-1〉 연구 집단의 학업성취 분포도 28
〈표 3-2〉 심화영어 I 쓰기영역에서의 성취기준 29
〈표 3-3〉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과정 중심 영어쓰기 수업의 진행 절차 31
〈표 3-4〉 IELTS 쓰기 과제 유형 (2) 평가표의 일부 (IELTS[Website]) 36
〈표 3-5〉 Heaton(1988)의 쓰기 평가 채점표 (p. 146) 37
〈표 3-6〉 사전·사후 평가 채점 기준 38
〈표 4-1〉 채점자 간 신뢰도 40
〈표 4-2〉 사전·사후 쓰기 평가 결과의 평균 및 표준 편차 41
〈표 4-3〉 사전·사후 쓰기 평가의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1
〈표 4-4〉 오류 유형 44
〈표 4-5〉 사후 설문지 신뢰도 48
〈표 4-6〉 사후 설문지 객관식 문항 결과 통계 분석 49
〈표 4-7〉 사후 설문지 주관식 응답 결과 분석: 포트폴리오 활용 쓰기 수업의 장점 51
〈표 4-8〉 사후 설문지 주관식 응답 결과 분석: 포트폴리오 활용 쓰기 수업의 단점 60
〈그림 2-1〉 White & Arndt(1991)의 과정 중심 글쓰기 모형 (p. 11) 14
〈그림 2-2〉 Badger & White(2000)의 과정 장르 쓰기 지도 모형 (p. 159)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