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쓰기 수업의 한 모형으로 한국 고등학교 영어 쓰기 수업에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과정 중심 영어 쓰기 지도를 했을 때, 학생들의 쓰기 능력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본 지도 방안에 대한 인식과, 영어 쓰기에 대한 인식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총 113명의 한국 고등학교 1학년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21차시의 포트폴리오 활용 쓰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참가자들은 세 편의 논증 에세이를 완성하였고, 그 과정에서 작성한 개요, 피드백 활동지, 자기첨삭 활동지, 초고 및 수정본, 자기 성찰 보고서 등을 포트폴리오에 보관하였다. 이후, 쓰기 능력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이 실험 수업이 시작되기 전 사전 쓰기 평가에서 작성한 글과 실험 수업이 종료된 후 사후 쓰기 평가에서 작성한 글의 채점 결과를 데이터 통계 분석 프로그램인 SPSS 25.0을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본 지도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반응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자기 성찰 보고서를 작성하게 한 후 그 결과를 질적·양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과정 중심 영어 쓰기 수업을 고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고등학교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본 지도 방법이 학생들에게 과정 중심 쓰기에 대한 경험과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는 경험을 하게 하여, 학습자의 언어적·정의적 성장을 촉진하였으며, 영어 쓰기에 대한 인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고등학생 참여자들이 이러한 쓰기 수업을 학교 교육에서 받을 수 있었던 점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단점으로 언급하였던 과업 수행에 요구되는 시간 부담, 동료피드백의 효과성, 인터넷 번역기 사용의 문제가 개선된다면 이 쓰기 수업이 훌륭한 쓰기 지도 방법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포트폴리오 활용 글쓰기 지도 방법이 한국 고등학교의 영어 수업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수업 방법임을 보여준다. 또한 영어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쓰기 수업 방법에 대한 모색이 더욱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