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의 감정노동이 직무탈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들의 관리방안 마련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또한 각 요인 중 감정노동, 직무탈진, 이직의도 발생의 주요 원인요인을 파악하여 발생 저감 또는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를 보유한 강원도 내 모든 중학교(163개교)를 선정하여 근무 중인 187명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137부를 회수하여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가설을 바탕으로 독립 t-test, 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고 논의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의 감정노동이 직무탈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감정노동의 하위변인 중 감정부조화 및 조직의 감시가 직무탈진 하위변인인 정서적 소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고, 조직의 지지가 적을수록 성취감 결여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감정부조화 요인이 비인격화에 가장 강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의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감정노동과 이직의도 간에도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중에서도 감정노동의 하위 변인 중 감정부조화 및 조직 감시가 이직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의 직무탈진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 중에서 직무탈진의 하위변인 중 정서적 소진이 이직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가 겪고 있는 직무스트레스를 제도적인 측면에서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를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들에게 교사와 동등한 수준의 사회정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 및 교육청에서 노력해야할 것이다. 이를 통해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강사라는 직업이 아르바이트라는 인식을 넘어서서 학교 내의 당당한 하나의 일원으로서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감정노동의 정도가 감소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