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13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SNS 인플루언서 17
1) SNS 인플루언서 정의 및 진화 과정 17
2) SNS 인플루언서 선행연구 18
2. 사회연결망 이론 19
1) 사회연결망 이론 정의 19
2) 사회연결망 이론 구성요소 19
3) SNS와 사회연결망 이론 선행연구 20
3. 콘텐츠 이용동기 21
1) 콘텐츠 이용동기의 정의 및 구성요소 21
2) 콘텐츠 이용동기 선행연구 22
4. 신뢰성 22
1) 신뢰성 정의 및 구성요소 22
2) 신뢰성 선행 연구 23
5. 소비자행동 24
1) 소비자행동 정의 및 구성요소 24
2) 공유의도, 구매의도 선행연구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대상 및 조사절차 27
2. 조사도구 28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9
4. 자료처리 32
IV. 연구결과 34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34
2.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및 소비자행동의 상관관계 41
3.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가 신뢰성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4.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의 신뢰성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43
V. 논의 45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콘텐츠 이용동기,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45
2.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가 신뢰성 및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49
VI.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5
부록 60
Abstract 65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7
표 2. 설문지 구성요소 29
표 3. 콘텐츠 이용동기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0
표 4. 소비자행동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1
표 5. 측정도구의 신뢰도 32
표 6. 성별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34
표 7. 운동참여기간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35
표 8. 운동참여빈도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36
표 9. 인스타그램 이용기간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37
표 10.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팔로잉 수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38
표 11. 좋아요 및 댓글 활동 참여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성, 소비자행동의 차이 39
표 12.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추천 제품(경험) 구매(참여) 여부에 따른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40
표 13.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41
표 14.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가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42
표 15.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가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42
표 16.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3
표 17.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의 신뢰성이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43
표 18.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의 신뢰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그림 1. 연구 모형 14
그림 2.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의 확인적 요인분석 30
그림 3. 소비자행동의 확인적 요인분석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