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이용하는 운동참여자들의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콘텐츠 이용동기와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및 소비자행동(공유의도, 구매의도)간의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인스타그램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 팔로워 318명으로 하였으며, 이 중 307명의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Versio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AMOS Versio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독립 t-test와 Effect-Size 검증, 일원변량분석과 사후검증.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 마케터와 스포츠 인플루언서들은 여성 소비자보다 관계유지 동기가 높은 남성 소비자들의 콘텐츠 이용 동기에 대한 세밀한 파악이 요구되며 그에 대응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둘째, 스포츠 인플루언서와 스포츠 마케터들은 유희성을 자극해줄 수 있는 콘텐츠의 강화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환기장치역할을 이어간다면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스포츠 인플루언서와 스포츠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업로드를 하여 그들이 소통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고,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스포츠 인플루언서의 콘텐츠에 좋아요 및 댓글의 누적수를 파악하여 팬쉽을 지닌 소비자를 파악하여 확보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스포츠 인플루언서는 정보공유의 동기를 가진 잠정적인 소비자들을 위한 정보 공유 환경을 조성하고, 스포츠 마케터들은 세분화된 소비자들의 이용동기를 파악하여 그들에게 유용한 스포츠 정보를 스포츠 인플루언서에게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다섯째, 스포츠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정보공유와 팬쉽 동기를 충족시킬 만한 정보를 활발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스포츠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통해 기업에 관련된 상품이나 활동을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는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여섯째, 스포츠 마케터들은 신뢰성이 있으며 상품의 카테고리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지닌 스포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소비자의 목표 시장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한다면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스포츠 SNS 인플루언서의 콘텐츠 이용동기가 스포츠 인플루언서의 신뢰성과 소비자들의 공유의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운동참여자이자 팔로워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스포츠 인플루언서의 신뢰성, 콘텐츠 이용동기 그리고 소비자행동의 공유의도, 구매의도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조직이 스포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소비자들을 선택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고, 스포츠 인플루언서 개인을 비롯하여 스포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마케터 입장에서도 이러한 세 가지 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