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가설 11
4. 용어의 정의 12
1)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2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 12
5.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스포츠클럽 14
1) 학교스포츠클럽 도입 배경 및 개념 14
2)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 및 기능 14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7
1) 학교스포츠클럽대회 개념 17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방안 17
3. 학업적 실패내성 18
1) 학업적 실패내성의 개념 18
2) 학업적 실패내성의 구성요인 19
4. 학교행복감 20
1) 행복의 개념 20
2) 학교행복감의 개념 21
3) 학교행복감의 구성요인 21
5. 선행연구 23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조사도구 25
1) 인구사회학적 특성변인 26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 26
3) 학교행복감 27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7
1)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 27
2) 학교행복감 29
4. 조사절차 30
1) 예비 조사 30
2) 본 조사 30
5. 자료처리방법 30
IV. 연구 결과 32
1. 인구사회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2
1) 성별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2
2) 학년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2
3)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3
4) 주관적 운동능력 수준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4
2. 인구사회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5
1) 성별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5
2) 학년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5
3)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6
4) 주관적 운동능력 수준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7
3.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39
1)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과 학교행복감의 상관관계 39
2)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40
3)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41
4)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5)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학습활동의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43
6)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심리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 44
V. 논의 45
1. 인구사회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45
2. 인구사회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46
3.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48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록 60
Abstract 63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5
표 2. 설문지 구성요소 26
표 3.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 설문지 구성요소 26
표 4. 학교행복감 설문지 구성요소 27
표 5.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8
표 6. 학교행복감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9
표 7. 성별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2
표 8. 학년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3
표 9.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4
표 10. 주관적 운동능력 수준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의 차이 34
표 11. 성별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5
표 12. 학년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6
표 13.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7
표 14. 주관적 운동능력 수준에 따른 학교행복감의 차이 38
표 15. 변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 39
표 16.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40
표 17.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41
표 18.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표 19.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학습활동의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43
표 20.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패내성이 심리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