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가설 12
4. 용어의 정의 13
1)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3
2) 긍정심리자본 13
3) 심리적 주인의식 14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스포츠클럽 15
1) 학교스포츠클럽 개념 15
2) 학교스포츠클럽의 역할 15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7
1)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8
2) 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8
3) 시·도교육청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8
4) 전국 학교스포츠클럽대회 18
3. 긍정심리자본 19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19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20
4. 심리적 주인의식 22
(1) 심리적 주인의식 개념 22
5. 학교생활만족도 23
1)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23
2) 학교생활만족도의 구성요인 24
6.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조사도구 27
1) 긍정심리자본 척도 27
2) 심리적 주인의식 척도 28
3) 학교생활만족도 척도 28
3. 측정 변인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9
1) 긍정심리자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9
2) 심리적 주인의식의 신뢰도 분석 30
3) 학교생활만족도의 신뢰도 분석 30
4. 조사절차 30
1) 예비조사 30
2) 본 조사 30
5. 자료처리 30
IV. 연구결과 3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주인의식,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2
1) 성별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주인의식,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2
2) 학년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주인의식,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2
3) 주 운동 횟수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주인의식,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3
4) 연습 참여 기간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주인의식,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4
5) 대회참여횟수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주인의식,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5
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36
3.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심리적 주인의식에 미치는 영향 37
4.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8
V. 논의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심리적 주인의식,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9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심리적 주인의식에 미치는 영향 40
3.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1
VI.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1) 시사점 및 한계점 42
2. 제언 43
참고문헌 45
부록 54
Abstract 58
표 1. 학교스포츠클럽대회 구성 17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3. 긍정심리자본 척도 28
표 4. 심리적 주인의식 척도 28
표 5. 학교생활만족도 척도 28
표 6. 긍정심리자본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9
표 7. 성별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32
표 8. 학년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33
표 9. 주 운동 횟수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34
표 10. 연습 참여 기간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35
표 11. 대회참여횟수에 따른 주요 변수들의 차이 36
표 1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37
표 13. 긍정심리자본과 심리적 주인의식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38
표 14. 긍정심리자본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38
그림 1. 자본 개념의 확장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