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가설 13
4. 용어의 정의 13
1) 리듬운동(Rhythmic Exercise) 13
2) 공감능력 14
3) 교우관계 14
5.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리듬운동 15
1) 리듬운동의 역사 15
2) 리듬운동의 정의 15
3) 리듬운동의 분류 16
4) 리듬운동의 가치 16
2. 라인댄스 17
1) 라인댄스의 역사 17
2) 라인댄스의 정의 18
3) 라인댄스의 분류 18
4) 라인댄스의 가치 21
3. 공감능력 21
1) 공감능력의 개념 21
2) 공감의 구성 요소 22
3) 공감 훈련의 가능성 24
4. 교우관계 25
1) 교우관계의 개념 25
2) 교우관계의 기능 26
3)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중요성 26
5. 선행연구 27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설계 28
2. 연구대상 28
3. 조사 도구 29
1) 공감능력 29
2) 교우관계 30
4. 중재프로그램 30
5. 자료처리 방법 32
IV. 연구결과 33
1. 동질성 검증 33
2. 가설 검증 34
1. 리듬운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공감능력과 교우관계 차이 34
2. 실험집단의 사전과 사후 공감능력과 교우관계 차이 36
V. 논의 38
1. 리듬운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공감능력 차이 38
2. 리듬운동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교우관계 차이 39
3. 리듬운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공감능력 차이 39
4. 리듬운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교우관계 차이 40
VI.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4
참고문헌 45
부록 48
〈부록1〉 연구 참가 동의서 48
〈부록2〉 설문지 49
〈부록3〉 중재프로그램 52
Abstract 62
표 1. 리듬운동의 분류 16
표 2. 라인댄스의 세 가지 형식 19
표 3. 라인댄스의 특징 20
표 4. 연구설계 28
표 5. 연구대상 28
표 6. 공감능력 설문지 구성 29
표 7. 교우관계 설문지 구성 30
표 8. 150분 리듬운동 프로그램 구성 31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공감능력 사전검사 차이 검증 33
표 10. 집단 간 공감능력 사후검사 차이 검증결과 34
표 11. 집단 간 교우관계 사후검사 평균 차이 검증결과 35
표 12. 공감능력 사전·사후검사 결과 차이 비교 36
표 13. 교우관계 사전·사후검사 결과 차이 비교 37
그림 1. 실험집단 공감능력 사전·사후검사 결과 36
그림 2. 실험집단 교우관계 사전·사후검사 결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