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학습공동체 15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15
2) 교사학습공동체의 핵심 요소 17
2. 사회정서학습 18
III. 연구방법 24
1. 실행연구 24
2.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27
3. 자료 수집 28
4. 자료 분석 29
IV. 연구결과 31
1.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의 실행과정과 구성 31
1)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의 실행과정 31
2)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의 구성 61
2.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 후 교사와 학생의 변화 경험 66
1) 교사의 변화 경험 66
2) 학생의 변화 경험 74
V. 논의 81
1.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 실행과정의 특징과 개선점 81
1)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 실행과정의 특징 81
2)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 실행과정의 개선점 83
2.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 후 교사와 학생의 변화 경험 84
1) 교사의 변화 경험 84
2) 학생의 변화 경험 85
3) 교사와 학생의 공통적 변화와 차별적 변화 87
3. 시사점 88
VI. 결론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1
참고문헌 93
부록 98
[부록 1] 교사학습공동체 수업 디자인 설계 98
[부록 2] 교사학습공동체 ○○교과 수업 계획 99
[부록 3] 교사학습공동체 ○○교과 교수·학습 지도안 100
[부록 4] 제목없음 101
[부록 5] J중학교 실행연구를 위한 주요활동 105
Abstract 108
〈표 1〉 사회정서적 역량과 다섯가지 핵심역량 21
〈표 2〉 연구 절차 및 내용 25
〈표 3〉 교사 참여자 정보 27
〈표 4〉 학생 참여자 정보 27
〈표 5〉 교사학습공동체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교과별 수업 계획 34
〈표 6〉 교사학습공동체 관련 전문가 연수 및 선진지 견학의 날 운영 38
〈표 7〉 학생 중심의 사회정서학습 기반 교과별 융합 공개 수업 38
〈표 8〉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융합 수업, 토의·토론 수업을 위한 수업 활동 42
〈표 9〉 교사학습공동체 연구 활동 동아리 구성 43
〈표 10〉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융합 수업, 토의·토론 수업을 위한 수업 활동 46
〈표 11〉 학생 중심의 수업 나눔 활동 47
〈표 12〉 소통과 협력의 학교 문화에 대한 학생 만족도 53
〈표 13〉 다양한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융합 교육 활동에 대한 학생 만족도 54
〈표 14〉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학생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54
〈표 15〉 소통과 협력 기반의 조성에 대한 교사 만족도 55
〈표 16〉 학생 배움 중심의 수업 활동에 대한 교사 만족도 56
〈표 17〉 연구 활동 결과 나눔 운영 대한 교사 만족도 57
〈표 18〉 학생 주제별 범주 59
〈표 19〉 J중학교 실행연구를 위한 주요활동 62
〈표 20〉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수업에 참여한 교사 67
〈표 21〉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수업에 참여한 학생 75
〈그림 1〉 실행연구의 나선형적 순환 구조 24
〈그림 2〉 실행연구에 적용한 구체적인 연구절차 26
〈그림 3〉 교사 수업연구 컨설팅 및 성찰의 날 운영 모습 36
〈그림 4〉 전문가 연수 및 선진지 견학의 날 운영 모습 37
〈그림 5〉 교사학습공동체 교사 연수 모습 41
〈그림 6〉 교사학습공동체 동아리 활동 모습 44
〈그림 7〉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교과별 융합 공개 수업 활동 모습 47
〈그림 8〉 학생 중심의 수업 나눔 활동 모습 49
〈그림 9〉 J중학교 실행연구 운영 단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