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규모 J중학교에서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사회정서학습 기반 프로그램의 과정과 사회정서학습 기반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와 학생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사학습공동체의 구성원인 9명의 교사와 학생 22명이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의 진행과 참여한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연구는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한 J중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2019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12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사들이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을 실행하며 교사와 학생의 경험을 참여관찰 및 포커스 그룹 면담 한 후 심층 분석하였다.
Huberman과 Miles(1994)의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서 교사용 인터뷰자료를 분석한 결과, 4개 영역과 19개 범주가 추출되었고 학생용 인터뷰자료를 분석한 결과, 4개 영역과 20개 범주가 추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에 따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수업 고민과 수업 방향을 찾고 교사들 간의 철학과 고민을 공유하였고 수업 문제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공동의 목표를 구체화하고자 하는 경험을 하였다. 둘째,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배움을 중심으로 삶을 나누고 앎을 더하는 경험은 교사와 학생들에게 수업을 통한 자기 효능감을 높였다. 셋째,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타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 정서적 지지, 동기와 리더쉽 향상, 사회정서학습 기반 수업의 경험 촉진과 심리적 안정감 제공, 자아효능감의 향상, 학교에서의 적응적인 관계, 학업동기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크게 확장되는 의의를 가진다. 넷째, 학교현장에서 교사들과 학생들의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수업 실행으로 현재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 왕따, 부적응 문제, 친구관계 등의 어려움 등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교사와 학생 모두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고 동반 성장하였다. 무엇보다도 의사소통의 어려움 해소 및 갈등 해결 기술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학교에서의 수업 장면 개입에서의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