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모형 13
3. 연구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미세먼지 16
1) 미세먼지 개념 16
2)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과 이해 17
3) 미세먼지 위험군의 신체활동에 미치는 영향 18
4) 미세먼지와 초등학교 체육수업에 대한 교육부 대책현황 18
2. 인식 21
1) 인식의 개념 21
2) 인식의 유형 21
3) 미세먼지 위험에 대한 인식 22
3. 태도 23
1) 태도의 정의 23
2) 태도의 구성요소 23
3) 체육수업 태도 24
4. 변인 간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조사절차 28
3. 조사도구 28
4.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 30
5.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43
1. 교사, 학부모, 학생 간의 변인의 차이 43
2. 변인 간의 상관관계 45
3. 미세먼지 인식이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과 체육수업 태도에 미치는 영향 48
V. 논의 61
1. 교사, 학부모, 학생 집단 간의 변인의 차이 61
2. 교사, 학부모, 학생의 변인 간 영향력 63
VI.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8
부록 71
Abstract 76
표 1. 국제 암연구소(IARC)에 따른 발암물질 분류 17
표 2. 미세먼지 단계별 각급학교(유·초·중·고, 특수학교) 대응조치 19
표 3. 실내체육수업 여건개선사업 20
표 4. 미세먼지 인식에 관련된 연구 25
표 5. 체육수업 태도에 관련된 연구 26
표 6. 학생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7. 교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8. 학부모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9. 학생 설문지구성 29
표 10. 교사 설문지구성 29
표 11. 학부모 설문지구성 29
표 12. 교사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1
표 13. 수정된 교사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2
표 14. 학부모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3
표 15. 수정된 학부모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4
표 16. 학생 미세먼지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5
표 17. 교사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6
표 18. 수정된 교사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7
표 19. 학부모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8
표 20. 학생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9
표 21. 수정된 학생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40
표 22. 초등이해관계자 측정도구의 신뢰도 41
표 23. 교사, 학부모, 학생 간의 미세먼지인식,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 체육수업 태도의 차이 44
표 24. 교사 변인 간의 상관관계 45
표 25. 학부모 변인 간의 상관관계 46
표 26. 학생 변인 간의 상관관계 47
표 27. 교사 미세먼지 인식이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에 미치는 영향 48
표 28. 교사 미세먼지 인식이 체육수업 태도 체력, 사회, 심리, 기본에 미치는 영향 50
표 29. 교사 미세먼지 상황 속 체육수업 인식이 체육수업 태도 체력, 사회, 심리, 기본에 미치는 영향 52
표 30. 학부모 미세먼지 인식이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에 미치는 영향 53
표 31. 학부모 미세먼지 인식이 체육수업 태도 중 체력, 사회, 심리, 기본에 미치는 영향 54
표 32. 학부모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이 체육수업 태도 체력, 사회, 심리, 기본에 미치는 영향 56
표 33. 학생 미세먼지 인식이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에 미치는 영향 57
표 34. 학생 미세먼지 인식이 체육수업 태도 체력, 사회, 심리, 기본에 미치는 영향 58
표 35. 학생 미세먼지 상황 속 체육수업 인식이 체육수업 태도 체력, 사회, 심리, 기본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미세먼지 크기 비교 16
그림 3.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업무 종합체계도 19
그림 4. 교사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31
그림 5. 수정된 교사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32
그림 6. 학부모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33
그림 7. 수정된 학부모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34
그림 8. 학생 미세먼지 인식의 확인적 요인분석 35
그림 9. 교사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36
그림 10. 수정된 교사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37
그림 11. 학부모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38
그림 12. 학생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39
그림 13. 수정된 학생 체육수업 태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