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체육수업 이해관계자의 미세먼지 인식과 초등 체육수업 태도와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며, 이를 토대로 체육수업의 개선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2020학년도 G도 C군에 소재하고 있는 학교에 근무하는 초등교사 150명, 학부모 150명, 5~6학년 150명을 선정하였으며, 오프라인과 google이 제공하는 온라인 설문지를 병행하여 총 4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 ver. 24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미세먼지인식,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 채육수업 태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교사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의 미세먼지 인식을 보였다. 이는 학교의 미세먼지 관련 교육이나 안전교육의 시간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등체육 이해관계자의 대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환경문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특히 학부모가 교사와 학생에 비해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었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줄이기 위해서 교육부는 미세먼지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체육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연수과정을 통하여 마스크를 쓰고도 할 수 있는 체육활동이나 미세먼지 상황에서도 안전한 실내 체육활동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셋째, 교사가 학생, 학부모에 비해 체육교과에서 사회규범과 올바른 인격형성, 민주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체육수업의 기본적인 목적이 실제 수업에서 실현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체육수업의 중요성 하락으로 연결되고 있는 것이다. 즉, 수업 내용의 획일화, 장비및 시설의 부족, 교사의 자질 등의 문제로 인하여 체육 수업이 내포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 문화, 심리, 생리적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 및 교사는 체육 수업의 효과 증진을 위하여 교육과정 및 시설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의 경우 미세먼지 인식이 미세먼지 상황에서의 체육수업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향후, 미세먼지로 인해 학교체육에서 학생들은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또한 체육수업의 방향이 실내와 교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변화되는 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체육수업을 위하여 새로운 체육수업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