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3
1. Gardner의 사회교육모형 13
2. Dörnyei의 제2언어 동기적 자아 체계 20
3. Ryan과 Deci의 자기결정이론 21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절차와 연구 대상 25
2. 설문 도구 제작 26
1) Gardner의 AMTB 28
2) 성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 설문 구성 30
3. 자료 분석 36
IV. 연구 결과 37
1. 응답자의 전반적 특성 37
2. 응답의 신뢰도 분석 39
3. 한국어 학습 동기에 관한 전반적 결과 40
1) 학습 동기 총점에 따른 결과 40
2) 설문 문항별 결과 41
4. 학습 동기 하위항목별 결과 44
1) 한국인에 대한 태도 45
2) 외국어에 대한 관심 47
3) 한국어 학습에 대한 태도 48
4) 통합적 지향 49
5) 도구적 지향 51
6) 한국어 수업에 대한 불안 54
V. 결론 및 제언 57
1. 연구 결론 및 논의 57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부록 67
부록 1. 한국어 설문지 67
부록 2. 영어 설문지 70
부록 3. 베트남어 설문지 73
부록 4. 러시아어 설문지 76
부록 5. 중국어 설문지 79
부록 6. 설문지 원본 82
Abstract 87
[표 II-1] Gardner의 AMTB 14
[표 III-1] Gardner(1985, pp. 178-180)의 AMTB 측정항목 28
[표 III-2] 한국인에 대한 태도 설문 문항 31
[표 III-3] 외국어에 대한 관심 설문 문항 32
[표 III-4] 한국어 학습에 대한 태도 설문 문항 33
[표 III-5] 통합적 지향 설문 문항 34
[표 III-6] 도구적 지향 설문 문항 35
[표 III-7] 한국어 수업에 대한 불안 설문 문항 35
[표 IV-1] 응답자의 특성 37
[표 IV-2] 응답 신뢰도 39
[표 IV-3] 학습 동기 총점 40
[표 IV-4] 설문 문항별 응답률 41
[표 IV-5] 한국인에 대한 태도와 외국어에 대한 관심 45
[표 IV-6] 학습 기간과 거주 기간 차이에 따른 한국인에 대한 태도 차이 46
[표 IV-7] 한국어 학습에 대한 태도 와 통합적 지향 48
[표 IV-8] 도구적 지향과 한국어 수업에 대한 불안 51
[표 IV-9] 급수와 실력평가에 따른 한국어 수업에 대한 불안 55
[표 V-1] 학습 동기가 유발되는 영어교실 만들기 위한 체크리스트 60
[그림 II-1] Gardner(2010, p. 88)의 구조방정식 기법에 의한 사회교육모형 16
[그림 II-2] Ryan과 Deci(2000, p. 61)의 자기결정성에 따른 동기 유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