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13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체육센터(기관) 16
1) 유아체육센터(기관)의 개요 16
2) 유아체육센터(기관)의 정의 16
2. 유아체육 16
1) 유아체육의 개념 16
2) 유아체육의 필요성 17
3. 관계마케팅 18
1) 관계마케팅의 개념 및 구성요인 18
2) 관계마케팅 선행연구 20
4. 지도자 신뢰 21
1) 지도자 신뢰 개념 및 구성요인 21
2) 지도자 신뢰 중요성 23
3) 지도자 신뢰 선행연구 24
5. 고객 충성도 24
1) 고객 충성도 개념 24
2) 고객 충성도의 측정방법 26
3) 고객 충성도 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및 조사 절차 28
1) 연구대상 28
2) 조사 절차 29
2. 조사도구 29
3. 조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0
1) 타당도 30
2) 신뢰도 36
4. 자료처리 37
IV. 연구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 38
1) 학부모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 38
2) 참여 기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 39
2.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및 고객 충성도의 상관관계 41
3. 유아체육센터의 관계마케팅 요인이 지도자 신뢰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1
1)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41
2)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호감성에 미치는 영향 42
3)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43
4)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믿음성에 미치는 영향 43
5) 관계마케팅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4
6) 지도자 신뢰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5
V. 논의 4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 46
1) 학부모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 46
2) 참여 기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 48
2.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9
1)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에 미치는 영향 49
2) 관계마케팅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9
3) 지도자 신뢰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VI.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3
부록 62
Abstract 67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2. 설문지 구성 29
표 3. 관계마케팅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0
표 4. 수정된 관계마케팅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2
표 5. 지도자 신뢰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3
표 6. 수정된 지도자 신뢰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4
표 7. 고객 충성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5
표 8. 측정도구의 신뢰도 36
표 9. 학부모 성별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 39
표 10. 참여 기간에 따른 관계마케팅, 지도자 신뢰, 고객 충성도의 차이(ANOVA) 40
표 11. 변인 간의 상관관계 41
표 12.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42
표 13.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호감성에 미치는 영향 42
표 14.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43
표 15. 관계마케팅이 지도자 신뢰의 믿음성에 미치는 영향 43
표 16. 관계마케팅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17. 지도자 신뢰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5
그림 1. 연구 모형 13
그림 2. 관계마케팅의 확인적 요인분석 31
그림 3. 수정된 관계마케팅의 확인적 요인분석 32
그림 4. 지도자 신뢰의 확인적 요인분석 33
그림 5. 수정된 지도자 신뢰의 확인적 요인분석 34
그림 6. 고객 충성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