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코스메슈티컬 16
1. 코스메슈티컬 정의 및 특징 16
2. 코스메슈티컬의 배경 22
3. 코스메슈티컬 시장 현황 24
4.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소개 30
제2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36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정의 36
2. SNS의 발전 현황 38
3. SNS 특징과 특성 39
4. SNS 이용실태 41
5. SNS 마케팅 46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 문제 50
제2절 분석방법 및 기준 50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 51
제4장 SNS 마케팅 현황 및 분석 53
제1절 페이스북 게시물 자료 분석 53
제2절 인스타그램 게시물 자료 분석 70
제3절 2019년 SNS 마케팅 플랫폼 비교 분석 80
제5장 결론 및 제언 91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1
제2절 연구의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7
〈표 2-1〉 선행 연구에서의 코스메슈티컬 정의 18
〈표 2-2〉 화장품, 코스메슈티컬, 의약품의 비교 19
〈표 2-3〉 보조 치료 시 사용되어지는 코스메슈티컬 효과 20
〈표 2-4〉 국내 기능성 화장품의 종류, 효능 및 효과 22
〈표 2-5〉 코스메슈티컬 구매 장소 24
〈표 2-6〉 SNS의 개념 정리 37
〈표 3-1〉 2019년 상반기 국내 H&B 스토어 코스메슈티컬 월 별 매출 증가 제품 52
〈표 4-1〉 닥터지(Dr.G) 페이스북 페이지 2016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54
〈표 4-2〉 닥터지(Dr.G) 페이스북 페이지 2016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55
〈표 4-3〉 닥터지(Dr.G)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56
〈표 4-4〉 닥터지(Dr.G)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57
〈표 4-5〉 닥터지(Dr.G) 페이스북 페이지 2018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58
〈표 4-6〉 닥터지(Dr.G) 페이스북 페이지 2018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59
〈표 4-7〉 닥터자르트(Dr.Jart+) 페이스북 페이지 2016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0
〈표 4-8〉 닥터자르트(Dr.Jart+) 페이스북 페이지 2016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1
〈표 4-9〉 닥터자르트(Dr.Jart+)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2
〈표 4-10〉 닥터자르트(Dr.Jart+)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2
〈표 4-11〉 닥터자르트(Dr.Jart+) 페이스북 페이지 2018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4
〈표 4-12〉 닥터자르트(Dr.Jart+) 페이스북 페이지 2018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4
〈표 4-13〉 피지오겔(PHYSIOGEL) 페이스북 페이지 2016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5
〈표 4-14〉 피지오겔(PHYSIOGEL) 페이스북 페이지 2016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6
〈표 4-15〉 피지오겔(PHYSIOGEL)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7
〈표 4-16〉 피지오겔(PHYSIOGEL) 페이스북 페이지 2017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7
〈표 4-17〉 피지오겔(PHYSIOGEL) 페이스북 페이지 2018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9
〈표 4-18〉 피지오겔(PHYSIOGEL) 페이스북 페이지 2018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69
〈표 4-19〉 닥터지(Dr.G)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6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2
〈표 4-20〉 닥터지(Dr.G)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6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3
〈표 4-21〉 닥터지(Dr.G)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4
〈표 4-22〉 닥터지(Dr.G)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5
〈표 4-23〉 닥터지(Dr.G)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8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7
〈표 4-24〉 닥터지(Dr.G)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8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7
〈표 4-25〉 닥터자르트(Dr.Jart+)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7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8
〈표 4-26〉 닥터자르트(Dr.Jart+)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8년도 상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79
〈표 4-27〉 닥터자르트(Dr.Jart+)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8년도 하반기 유형별 인기 게시물 80
〈표 4-28〉 닥터지(Dr.G)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9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83
〈표 4-29〉 닥터자르트(Dr.Jart+)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9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87
〈표 4-30〉 피지오겔(PHYSIOGEL)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지 2019년도 월 별 인기 게시물 90
〈그림 2-1〉 코스메슈티컬 정의 17
〈그림 2-2〉 세계 코스메슈티컬 시장 규모 25
〈그림 2-3〉 세계 코스메슈티컬 시장 트렌드 26
〈그림 2-4〉 미국 코스메슈티컬 시장 27
〈그림 2-5〉 유럽 코스메슈티컬 시장 28
〈그림 2-6〉 국내 코스메슈티컬 시장 29
〈그림 2-7〉 국내 화장품 기업 코스메슈티컬 사업 현황 30
〈그림 2-8〉 닥터지 브랜드 로고 31
〈그림 2-9〉 닥터자르트 브랜드 로고 및 의미 33
〈그림 2-10〉 피지오겔 브랜드 로고 34
〈그림 2-11〉 SNS의 발전 현황 39
〈그림 2-12〉 SNS 특성 블록 모델 40
〈그림 2-13〉 SNS 이용률 추이 41
〈그림 2-14〉 SNS 이용률(%) -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42
〈그림 2-15〉 주 평균 SNS 이용 빈도(%)와 주 평균 이용 시간(%)... 42
〈그림 2-16〉 주 이용 SNS서비스(3개 항목 응답, %) -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43
〈그림 3-1〉 2019 상반기 베스트 화장품(전체 채널) 코스메슈티컬 부문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