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아트메이크업 16
1. 아트메이크업의 정의 및 특성 16
2. 아트메이크업의 종류 17
3. 아트메이크업의 재료 및 도구 23
4. 아트메이크업의 표현기법 27
제2절 우관중 작품세계의 형성배경 34
1. 우관중의 생애 34
2. 우관중 적품의 시장가치 40
3. 우관중의 작품세계 43
제3절 우관중 작품을 응용한 사례분석 51
제3장 작품제작 54
제1절 작품제작 의도 54
제2절 작품제작 54
1. 1950년대 "서민의 삶"을 주제로 한 아트메이크업 54
2. 1960년대 "자연의 경관"을 주제로 한 아트메이크업 56
3. 1970년대 "도시와 색"을 주제로 한 아트메이크업 58
4. 1980년대 "수묵화와 색"을 주제로 한 아트메이크업 59
5. 1990년대, 2000년대 "전통 수묵화와 추상표현주의"를 주제로 한 아트메이크업 61
6. 1990년대, 2000년대 "전통 수묵화와 추상표현주의"를 주제로 한 아트메이크업 62
제4장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1〉 아트메이크업 종류에 관한 선행연구 17
〈표 2〉 아트메이크업의 재료 및 도구 23
〈표 3〉 중국 예술가거래 규모 TOP10 40
〈표 4〉 우관중 작품 경매가격 TOP10 41
〈표 5〉 우관중 작품을 응용한 사례분석 52
〈표 6〉 1950년대 "서민의 삶"에 대한 아트메이크업 제작 55
〈표 7〉 1960년대 "자연의 경관"에 대한 아트메이크업 제작 57
〈표 8〉 1970년대 "도시와 색"에 대한 아트메이크업 제작 58
〈표 9〉 1980년대 "수묵화와 색"에 대한 아트메이크업 제작 60
〈표 10〉 1990년대, 2000년대 "전통 수묵화와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아트메이크업 제작 61
〈표 11〉 2000년대 "전통 수묵화와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아트메이크업 제작 63
〈그림 1〉 페이스페인팅 19
〈그림 2〉 페이스페인팅 19
〈그림 3〉 페이스페인팅 19
〈그림 4〉 환타지 메이크업 21
〈그림 5〉 환타지 메이크업 21
〈그림 6〉 바디 페인팅 23
〈그림 7〉 바디 페인팅 23
〈그림 8〉 언더 메이크업 베이스 23
〈그림 9〉 파운데이션 24
〈그림 10〉 파우더 24
〈그림 11〉 수성 컬러 24
〈그림 12〉 유성 컬러 25
〈그림 13〉 브러시 25
〈그림 14〉 퍼프&스펀지 26
〈그림 15〉 인조속눈썹 26
〈그림 16〉 레인보우 글리터 26
〈그림 17〉 펄 파우더 26
〈그림 18〉 왁스 26
〈그림 19〉 에어브러시 27
〈그림 20〉 그라데이션 표현기법 28
〈그림 21〉 그라데이션 표현기법 28
〈그림 22〉 트롱프-뢰유 표현기법 29
〈그림 23〉 트롱프-뢰유 표현기법 29
〈그림 24〉 점각 표현기법 29
〈그림 25〉 점각 표현기법 29
〈그림 26〉 브러싱 표현기법 30
〈그림 27〉 브러싱 표현기법 30
〈그림 28〉 스텐실 표현기법 30
〈그림 29〉 스텐실 표현기법 30
〈그림 30〉 오브제 응용 기법 31
〈그림 31〉 오브제 응용 기법 31
〈그림 32〉 UV발광 기법 32
〈그림 34〉 일루미네이션 기법 33
〈그림 35〉 일루미네이션 기법 33
〈그림 36〉 디지털 기법 33
〈그림 37〉 디지털 기법 33
〈그림 38〉 컴퓨터 그래픽 34
〈그림 39〉 컴퓨터 그래픽 34
〈그림 40〉 〈저우좡(周莊)〉 1997년 41
〈그림 41〉 〈장강만리도 (長江萬裏圖)〉 1973-1974년 41
〈그림 42〉 〈사자림(獅子林)〉1988년 41
〈그림 43〉 〈솽옌(雙燕)〉 1994년 42
〈그림 44〉 〈연꽃(荷花)〉 1974년 42
〈그림 45〉 〈연꽃못 (荷塘)〉 1997년 42
〈그림 46〉 〈추진고집(秋瑾故居)〉 2002년 42
〈그림 47〉 리강신황(漓江新篁)〉1975년 42
〈그림 48〉 〈무궁화(木槿)〉 1975년 43
〈그림 49〉 〈홍매(紅梅)〉 1973년 43
〈그림 50〉 〈파산춘설(巴山春雪)〉1983년 44
〈그림 51〉 〈당근꽃(胡蘿蔔花)〉1972년 44
〈그림 52〉 〈연보랏빛안개 넘버 1〉잭슨 폴락 1950년 46
〈그림 53〉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몬드리안 1943년 46
〈그림 54〉 〈한백(漢柏)〉수묵화1997년 46
〈그림 55〉 〈도시의야(都市之夜)〉수묵화1997년 46
〈그림 56〉 〈노랑, 파랑, 빨강의 구성〉 몬드리안 1930년 47
〈그림 57〉 〈푸른색 안에서〉칸딘스키1920년 47
〈그림 58〉 〈건물곡(建樓曲)〉2000년 48
〈그림 59〉 〈하늘에 묻가(天問)〉2000년 48
〈그림 60〉 〈의무노동(義務勞動)〉1950년 48
〈그림 61〉 〈모내기(揷秧)〉1959년 48
〈그림 62〉 〈쟈스룬부사(紮什倫寺)〉1961 49
〈그림 63〉 〈포탈라궁(布達拉宮)〉1961년 년 49
〈그림 64〉 〈칭다오의 붉은 건물(靑島紅樓)〉 1978년 50
〈그림 65〉 〈루쉰의 고향(魯迅的故鄕)〉1975년 50
〈그림 66〉 〈화계(花溪)〉1980년 50
〈그림 67〉 〈추옥고거(秋瑾故居)〉1988년 50
〈그림 68〉 〈물의 고장에 가다(水鄕行)〉1997년 51
〈그림 69〉 〈물밭(水田)〉2002년 51
〈그림 70〉 도자기 사례1 52
〈그림 71〉 〈도시의 야(都市夜)〉 1997년 52
〈그림 72〉 도자기 사례2 52
〈그림 73〉 〈인니배군 (印尼舟群)〉 1994년 52
〈그림 74〉 실내인테리어 사례 52
〈그림 75〉 〈수저우원림(蘇州園林〉 1974년 52
〈그림 76〉 쿠션/가방 사례 53
〈그림 77〉 〈연꽃(荷花)〉1990년 53
〈그림 78〉 핸드폰케이스 사례 53
〈그림 79〉 〈호랑이(老虎)〉 1994년 〈오가공방 (吳家工坊)〉 1992년 53
〈그림 80〉 노트/공책 사례 53
〈그림 81〉 쌍연(雙燕)〉1981년 53
〈그림 82〉 (제목없음) 55
〈그림 83〉 우관중작품과 메이크업작품 L*, a*, b*비교 56
〈그림 84〉 (제목없음) 57
〈그림 85〉 우관중작품과 메이크업작품 L*, a*, b*비교 57
〈그림 86〉 (제목없음) 58
〈그림 87〉 우관중작품과 메이크업작품 L*, a*, b*비교 59
〈그림 88〉 (제목없음) 60
〈그림 89〉 우관중작품과 메이크업작품 L*, a*, b*비교 60
〈그림 90〉 (제목없음) 61
〈그림 91〉 우관중작품과 메이크업작품 L*, a*, b*비교 62
〈그림 92〉 (제목없음) 63
〈그림 93〉 우관중작품과 메이크업작품 L*, a*, b*비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