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의 이동방향을 변경하는 분기기의 안정적 동작을 위해서는 가동레일과 기본레일의 밀착 및 쇄정 실행과 함께 밀착 상태에 대한 검증을 요구한다. 밀착 상태를 확인하는 밀착 검지기는 분기기의 가동레일과 기본레일간의 밀착상태를 검지함으로서 분기기 동작에 대한 안전성 보장과 이물질 유입 등에 의한 비정상 동작 및 분기기의 성능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감시와 경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기존 밀착 검지기는 검지, 미검지 상태에 따른 "On", "Off" 정보만을 제공하므로 밀착검지기 성능향상에 필요한 사항은 장치의 검지상태, 동작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가 가능하고, 가용성 측면에서 이중화 구조를, 설치 위치 측면에서는 선로의 중앙보다는 레일에 인접하게 설치됨으로서 진동 및 충격에 대한 강인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또한 운영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간략한 유지보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밀착 검지기에 대한 기술적, 기능적 특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거리검지형 밀착검지기를 개발하여 관련 성능을 검증하였다.
개발된 거리검지형 밀착검지기에 대한 성능시험은 철도용품의 성능 관련 표준 규격에 따라 설비 자체의 특성에 연관된 전기적, 기계적인 시험과 전자파 관련 신뢰성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시험의 결과는 성능 검사에 이상이 없고, 기계적 결함도 발견되지 않음으로서 적용된 규격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현장 적용시험은 철도 현장에서의 시범설치를 통한 운행선 적용시험으로 일반선은 경부선 대전역에 설치된 분기기에 설치하여 거리검지형 밀착검지기의 기능 구현과 동작, 밀착 및 이격거리의 정상적인 표출, 열차 통과전, 열차 통과중, 열차 통과후의 운행 데이터 분석을 시행 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고속선은 먼저 신경주역의 측선에 설치하여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후 신경주역 건천연결선 본선 분기기에 설치하여 밀착 및 이격거리를 검측한 결과 모두 정상 적으로 동작됨을 확인하였다.
거리검지형 밀착검지기는 가동레일과 기본레일의 이격거리를 연속적으로 검측하며, 측정결과를 통합감시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합 감시 화면에 으로 표시하여 유지보수자에게 알려주며 측정 데이터를 저장 한다.
측정값이 기준치 이상의 변화를 검지하여 사전예방 보수가 가능하며 저장 데이터 추이분석을 통하여 상태기반 유지보수를 시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조적으로 소형인 몸체를 선로외측 레일에 설치되므로 진동과 충격에 강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검지로드와 검지센서를 이중계하여 가용성을 향상하였다.
거리검지형 밀착검지기는 기존 밀착검지기의 단점을 보완하고, 내구성과 안전성이 향상되어 열차의 안전운행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며, 실시간 거리 측정 데이터를 빅데이터로 활용하여 상태기반 유지보수 적용에 따른 분기기와 선로전환기의 안정적인 동작 및 성능 보장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