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8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19
II. 이론적 고찰 22
제1절 해외진출의 정의 및 유형 22
1. 수출 진출방식 23
2. 계약 진출방식 25
3. 투자 진출방식 28
제2절 핵심역량 29
제3절 선행연구 30
1. 선행연구 도출 30
2. 선행연구의 시사점 37
III. 세계 고속철도시장의 발전 및 현황 39
제1절 일본 39
1. 국내의 발전 및 현황 39
2. 일본 고속철도산업의 해외진출 42
제2절 프랑스 47
1. 국내의 발전 및 현황 47
2. 프랑스 고속철도의 해이진출 51
제3절 독일 55
1. 국내의 발전 및 현황 55
2. 독일 고속철도산업의 해외진출 57
제4절 한국 60
1. 국내의 발전 및 현황 60
2. 한국 고속철도의 해외진출 63
IV. 중국 고속철도시장의 발전 및 현황 67
제1절 국내의 발전 및 현황 67
1. 중국 국내 고속철도노선의 발전 67
2. 중국 고속철도차량의 발전 76
3. 중국 철도기업의 발전 78
제2절 중국 고속철도의 해외진출 83
1. 성공사례 83
2. 실패사례 91
제3절 중국 고속철도 해외진출의 문제점 92
1. 기술에 대한 외국 의존도 높음 93
2. 경영 경험과 관련 인재 부족 94
3. 기술 표준의 차이 94
4. 지적 재산권 문제 95
5. 안전사고 때문에 신뢰성 감소 96
6. 리스크 평가관리 부족 96
V. 중국 고속철도산업의 경쟁력 분석 98
제1절 요인별 조작적 정의 101
1. 인적 자원 101
2. 기술 103
3. 자산 104
4. 가격 104
5. 경험 105
6. 부품 106
7. 민간 기업의 자금투자 107
8. 정부의 제도, 정책 107
9. 자금지원 108
10. 홍보 109
제2절 경쟁력 분석 109
1. 철도공기업의 경쟁력 109
2. 연관 민간기업의 경쟁력 119
3. 정부 122
제3절 중국 고속철도 산업의 경쟁력의 시사점 127
VI. 중국 고속철도산업의 핵심역량 분석 129
제1절 AHP 기법-계충분석기법 129
1. AHP기법의 정의 129
2. AHP기법의 절차 130
제2절 AHP기법의 적용 134
1. 계층 구조 작성-의사 결정 모형 설정 134
2. 설문조사 136
3. 실증 분석 137
4. 중국 고속철도산업 경쟁력 요소별 가중치 산정 142
5. 분석 결과 144
제3절 다른 국가의 비교 및 시사점 147
1. 공통점 147
2. 차이점 148
VII. 결론 150
제1절 연구의 결론 150
제2절 중국 고속철도산업 향후의 발전 152
제3절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154
참고 문헌 155
Abstract 162
부록 166
설문지(한국어) 166
설문지(중국어) 173
〈표 1〉 선행연구에서 나오는 영향요인 37
〈표 2〉 한국철도산업 토목분야 해외수주 현황 63
〈표 3〉 한국철도시설공단 지역별 해외수주 현황 64
〈표 4〉 중국 고속철도 발전 일람표 72
〈표 5〉 중국 고속철도 차량모델 및 제조업체 77
〈표 6〉 중국 철도기업의 주요 황동일람표 82
〈표 7〉 중국 고속철도산업 해외진출 선공사례 90
〈표 8〉 다국적 기업 중국에서 중국EMU에 대한 신청한 특허 95
〈표 9〉 본 연구에서 선정한 요인 101
〈표 10〉 인적 자원 관련 연구 요약 102
〈표 11〉 기술 관련 연구 요약 103
〈표 12〉 자산 관련 연구 요약 104
〈표 13〉 가격 관련 연구 요약 105
〈표 14〉 경험 관련 연구 요약 105
〈표 15〉 부품 관련 연구 요약 106
〈표 16〉 민간 기업의 자금투자 관련 연구 요약 107
〈표 17〉 정부의 제도, 정책 관련 연구 요약 108
〈표 18〉 자금지원 관련 연구 요약 108
〈표 19〉 홍보 관련 연구 요약 109
〈표 20〉 중국 고속철도기업의 현황 110
〈표 21〉 인력측면의 경쟁력 및 문제점 112
〈표 22〉 중국은 자카르타-반둥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입찰내용 112
〈표 23〉 철도기업의 자산측면의 현황 113
〈표 24〉 CRH380제조비용 일람표 116
〈표 25〉 중국 대표 고속철도노선 건설가격 일람표 117
〈표 26〉 기타 국가 고속철도노선 건설가격 일람표 118
〈표 27〉 기업 경쟁 여건측면의 경쟁력 및 문제점 118
〈표 28〉 부품 제공 산업측면의 경쟁력 및 문제점 120
〈표 29〉 일대 일로의 성과 124
〈표 30〉 중국 총리 리커창 중국의 고속철도에 대한 홍보 126
〈표 31〉 쌍대비교 매트릭스 131
〈표 32〉 Saaty의 평가 스케일 132
〈표 33〉 쌍대비교 행렬의 크기에 따른 확률지수 134
〈표 34〉 본 연구의 평가지표, 평가항목 및 상사내용 135
〈표 35〉 표본조사 개요 137
〈표 36〉 대분류의 각 요소 중요도 선택빈도 138
〈표 37〉 대분류의 각 요인별 비교 행렬 표 139
〈표 38〉 민간기업 각 요소 중요도 선택빈도 139
〈표 39〉 기업측면 각 요소 중요도 선택빈도 140
〈표 40〉 정부측면 각 요소 중요도 선택빈도 141
〈표 41〉 민간 기업측면 각 요인별 비교 행렬 표 141
〈표 42〉 기업측면 각 요인별 비교 행렬 표 141
〈표 43〉 정부측면 각 요인별 비교 행렬 표 142
〈표 44〉 대분류의 각 요인별 가중치 143
〈표 45〉 민간기업측면 각 요소별 가중치 143
〈표 46〉 철도공기업측면 각 요소별 가중치 143
〈표 47〉 정부측면 각 요소별 가중치 144
〈표 48〉 대분류 및 세분항목의 상대적 가중치 144
〈표 49〉 총 항목의 가중치 및 순위 145
〈그림 1〉 2018-2023년 전 세계 고속철도 건설 총길이 예정 17
〈그림 2〉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3〉 일본 신칸선 노선도 40
〈그림 4〉 프랑스 고속철도의 노선도 51
〈그림 5〉 독일 고속철도 노선도 57
〈그림 6〉 독일 철도기업 연매출액 추이 (2015~2017년) 58
〈그림 7〉 2017년 세계 최고의 철도 신호 시스템 제조업체의 시장 점유율 59
〈그림 8〉 사종사횡 69
〈그립 9〉 8종8횡 72
〈그림 10〉 2013-2018년 중국 고속철도 노선 총길이 변화도 76
〈그림 11〉 2007-2013년 중국정부 철도차량 구매에 대한 투자 77
〈그림 12〉 2013-2018년 중국 EMU차량 수량 변화도 78
〈그림 13〉 중국 국영 철도 그룹의 설립과정 80
〈그림 14〉 주국 4대 철도회사의 관계도 83
〈그림 15〉 2016년 기관차 제조업체 판매 수익 84
〈그림 16〉 2012-2016년 EMU차량의 시장점유율 85
〈그림 17〉 2014-2016년 중동, 아프리카 지하철 차량 시장점유율 85
〈그림 18〉 2014-2016년 동남아시아 EMU 시장점유율 86
〈그림 19〉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이론 100
〈그림 20〉 중국 고속철도산업 경쟁력 분석 101
〈그림 21〉 세계 각 국 고속철도 속도 비교 114
〈그림 22〉 민간기업 신청한 적용 특허 120
〈그림 23〉 자카르타-반둥 고속철도 프로젝트의 자금투자모형 121
〈그림 24〉 Belt and Road 노선도 123
〈그림 25〉 중국 고속철도산업의 경쟁력 128
〈그림 26〉 AHP기법의 절차 130
〈그림 27〉 계층 구조 작성 131
〈그림 28〉 AHP기법의 모형 135
〈그림 29〉 설문대상자의 구성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