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연구 방법과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관계 마케팅 21
1. 관계 마케팅의 개념 21
2. 전통적 거래 마케팅과 관계 마케팅 24
3. 관계 마케팅의 측정 요소 27
제2절 항공사 서비스의 관계 마케팅 32
1. 중국 항공 서비스시장의 발전현황 32
2. 중국 항공서비스 산업의 관계마케팅 현황 36
3. 중국 항공서비스 산업의 관계마케팅 문제점 38
제3절 변수에 관한 선행연구 39
1. 관계 편익 39
2. 관계 몰입 44
3. 장기적 지향성 50
4.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54
제3장 연구 설계 64
제1절 연구 모형 64
제2절 가설 설정 65
1. 관계편익과 관계몰입의 관계 65
2. 관계몰입과 장기적지향성의 관계 66
3. 관계편익과 장기적지향성의 관계 67
4. 관계몰입의 매개역할 68
5.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조절역할 7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2
1. 관계편익 72
2. 관계몰입 74
3. 장기적 지향성 76
4.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77
제4절 설문구성과 분석방법 78
1. 설문구성 78
2. 분석방법 79
제4장 실증분석 8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81
1. 자료의 일반적 특성 분석 81
2. 응답자의 인구통계 특성 분석 82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85
1. KMO 검증 및 Bartlett 검증 85
2. 신뢰도 분석 86
제3절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성 분석 88
1. 확인적 요인분석 및 집중타당성 분석 88
2. 판별타당성 분석 92
제4절 연구모형 평가 및 연구가설 검증 93
1.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93
2. 연구가설의 검증 96
3. 매개효과의 검증 99
4. 조절효과의 검증 103
5. 연구가설 검증 결과 109
제5장 결론 11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13
1. 연구결과의 요약 113
2. 연구의 시사점 11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8
참고문헌 121
Abstract 141
설문지 143
〈표 1-1〉 연구의 흐름도 20
〈표 2-1〉 관계 마케팅 개념정리 24
〈표 2-2〉 거래마케팅/관계마케팅 26
〈표 3-1〉 단일차원의 관계몰입 46
〈표 3-2〉 장기적 지향성의 개념 52
〈표 3-3〉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선행연구 57
〈표 3-4〉 항공사 서비스의 관계적 편익의 측정도구 74
〈표 3-5〉 항공사 서비스의 관계몰입의 측정도구 75
〈표 3-6〉 항공사 서비스의 장기적 지향성의 측정도구 77
〈표 3-7〉 항공사 서비스의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측정도구 78
〈표 3-8〉 설문지 구성 79
〈표 4-1〉 중국 고객의 제일 많이 이용하는 중국항공사 분석결과 81
〈표 4-2〉 중국 고객의 중국항공사 일 년간 이용현황 82
〈표 4-3〉 중국 고객의 중국항공사 자주 이용하는 이유 82
〈표 4-4〉 인구 통계특성 분석결과 84
〈표 4-5〉 KMO 표준적합도 및 Baetlett 검정 분석결과 86
〈표 4-6〉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87
〈표 4-7〉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1
〈표 4-8〉 판별타당성 결과 93
〈표 4-9〉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94
〈표 4-10〉 관계편익과 관계몰입 간의 관계 분석결과 97
〈표 4-11〉 관계몰입과 장기적 지향성 간의 관계 분석결과 97
〈표 4-12〉 관계편익과 장기적 지향성 간의 관계 분석결과 98
〈표 4-13〉 기능적 편익과 장기적 지향성에서 매개적 역할 검증 101
〈표 4-14〉 경제적 편익과 장기적 지향성에서 매개적 역할 검증 102
〈표 4-15〉 심리적 편익과 장기적 지향성에서 매개적 역할 검증 103
〈표 4-16〉 광고의 조절효과 검증 106
〈표 4-17〉 구전의 조절효과 검증 107
〈표 4-18〉 판매촉진의 조절효과 검증 109
〈표 4-19〉 가설 검증 결과1 111
〈표 4-19〉 가설 검증 결과2 112
〈그림 2-1〉 장기 고객 관계와 수익성 27
〈그림 4-1〉 연구모형 64
〈그림 4-2〉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95
〈그림 4-3〉 매개효과 검증방법 99
〈그림 4-4〉 기능적 편익과 장기적 지향성에서 매개적 역할 100
〈그림 4-5〉 경제적 편익과 장기적 지향성에서 매개적 역할 101
〈그림 4-6〉 심리적 편익과 장기적 지향성에서 매개적 역할 102
〈그림 4-7〉 조절효과 검증 방법 104
〈그림 4-8〉 광고의 조절역할 105
〈그림 4-9〉 구전의 조절역할 106
〈그림 4-10〉 판매촉진의 조절역할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