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배달 앱 산업환경 18
1. 배달 앱의 개념 18
2. 중국 배달 앱 이용현황 20
3. 한국 배달 앱 이용현황 24
4. 한·중 배달 앱의 선행연구 26
제2절 기술수용모델 이론 28
1. 합리적 행동이론 29
2. 기술수용모델 30
3. 기술수용모델의 확장 및 통합연구 34
4. 모바일 서비스분야 기술수용모델의 선행연구 35
제3절 개인적 특성 38
1. 혁신성 38
2. 자기효능감 40
3. 개인적 특성과 관련된 선행연구 41
제4절 배달 앱의 서비스 42
1. 서비스의 개념 42
2. 앱 서비스의 구성요소 44
3. 앱 서비스의 선행연구 51
제5절 만족도 53
제6절 계사용의도 55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연구모형 59
제2절 연구가설 60
제3절 조사의 설계 6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2. 설문지 구성 69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71
제4장 실증분석 74
제1절 연구대상 표본의 특성 7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2. 배달 앱 사용 형태적 특성 77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80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0
2. 확인적 요인분석 및 집중타당성 분석 84
3. 판별타당성 분석 87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90
1. 모형의 분석과 결과 검증 90
2. 국가별에 따른 집단 차이분석 96
제5장 결론 10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해석 10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0
참고문헌 112
부록 131
부록 (설문지 중국어) 131
부록 (설문지 한국어) 137
Abstract 145
〈표 2-1〉 한·중 배달 앱의 선행연구 28
〈표 2-2〉 기술수용모델에 관한 선행연구 37
〈표 2-3〉 개인적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2-4〉 앱 서비스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47
〈표 2-5〉 앱의 서비스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3-1〉 개인적 특성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표 3-2〉 배달 앱의 서비스 변수의 조작적 정의 66
〈표 3-3〉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용이성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표 3-4〉 만족도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표 3-5〉 재사용의도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표 3-6〉 설문지 구성 70
〈표 3-7〉 표본의 구성 7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4-2〉 배달 앱에 관한 형태적 특성 79
〈표 4-3〉 외생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82
〈표 4-4〉 내생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83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86
〈표 4-6〉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88
〈표 4-7〉 판별타당성 89
〈표 4-8〉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와 인과관계 91
〈표 4-9〉 한·중 배달 앱에 따라 다중집단분석결과 98
〈표 4-10〉배달 앱 국가별에 따라 분석결과 99
〈표 4-11〉배달 앱 국가별에 따른 차이점 103
[그림 1-1] 중국인터넷 이용자 및 스마트폰 사용자 현황 12
[그림 1-2] 연구의 흐름 17
[그림 2-1] 2015-2020년 중국 외식 배달 시장 상황 및 예측 21
[그림 2-2] 2016-2020년 중국 배달 앱 사용자 규모 및 예측 22
[그림 2-3] 2018년 중국 1.2선 도시 외식 배달 주문량 분배 22
[그림 2-4] 2017년 1분기와 2018년 4분기 주문 내용 분배 23
[그림 2-5] 한국 음식 배달앱 시장 점유율 26
[그림 2-6] TRA 모형 30
[그림 2-7] 초기 기술수용모델(TAM) 31
[그림 2-8] 기술수용모델(TAM) 32
[그림 2-9] Venkatesh & Davis (2000)의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35
[그림 2-10] 김수원의 연구모형 57
[그림 3-1] 연구 모형 59
[그림 4-1] 평균분산추출 85
[그림 4-2] 개념 신뢰도 85
[그림 4-3] 경로분석 결과 92
[그림 4-4] 다중집단분석 단계 97
[그림 4-5] 한국 배달 앱 분석 결과 100
[그림 4-6] 중국 배달 앱 분석 결과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