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맞벌이 부부 및 여성 사회진출 증가와 앱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 편의성 증대로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배달 앱 이용이 증가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반으로 배달 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혁신성, 자기효능감), 배달 앱 서비스(적시성, 신뢰성, 정확성, 풍부성), 만족도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변수들을 알아보기 위해 배달 앱에 대한 분석하였다.
위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적 특성과 배달 앱 서비스가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만족도,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한국과 중국의 배달 앱 이용자에 따라서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9년 11월 19일부터 11월 24일까지 약 1주간 중국의 배달 앱 이용경험이 있는 중국 사람과 한국의 배달 앱 이용경험이 있는 한국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578개의 샘플이 실험적인 연구에 사용되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델분석, 경로분석,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개인적 특성이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달 앱 서비스의 적시성, 풍부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적시성, 신뢰성, 풍부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이용자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모델의 다중집단분석을 통한 중국 배달 앱과 한국 배달 앱 큰 차이가 알 수 있다. 첫째, 적시성은 중국 배달 앱에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반면 한국 배달 앱에서 적시성이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풍부성은 한국 배달 앱에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국 배달 앱에서 풍부성이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은 중국 배달 앱에서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 반면 한국 배달 앱에서 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뢰성이 중국 배달 앱에서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배달 앱에서 신뢰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