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독창성 17
1. 연구내용의 독창성 17
2. 연구방법의 독창성 19
제4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2
제2장 이론적 고찰 25
제1절 네트워크 마케팅의 이해 25
1.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 25
2. 네트워크 마케팅의 특성 및 유형 29
3. 네트워크 마케팅과 피라미드 마케팅의 구분 33
제2절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36
1. 네트워크 마케팅의 형성배경 36
2.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과정 39
3. 한국에서의 네트워크 마케팅 발전과정 42
제3절 네트워크 마케팅과 혁신의 관계 47
1. 유통혁신으로의 네트워크 마케팅 47
2. 4차 산업혁명과 네트워크 마케팅 49
3. 기업가 정신과 네트워크 마케팅 51
4. 사회적 공헌과 네트워크 마케팅 52
제4절 기술수용모형과 네트워크 마케팅 55
1. 기술수용모형과 확산이론 55
2. 기술수용모형과 네트워크 마케팅 58
제5절 선행연구 검토 60
제3장 연구방법 70
제1절 연구모형 70
제2절 가설설정 7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2
1. 조사 대상자의 선정 7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3
제4절 데이터 및 분석방법 88
1. 데이터 88
2. 분석방법 88
제4장 실증분석 101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101
제2절 데이터 마이닝 분석 102
1. 신뢰성 분석 103
2. 요인분석 104
3. 의사결정나무 분석 111
4. 인공신경망 분석 12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32
제1절 연구의 요약 13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35
1. 학술적 시사점 135
2. 실무적 시사점 136
3. 연구의 한계점 139
제3절 네트워크 마케팅의 미래발전 방향 140
1.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적 진화 140
2. 퍼스널 플랫폼(personal platform)과 네트워크 마케팅 145
참고문헌 148
ABSTRACT 165
부록: 설문지 170
〈표 2-1〉 네트워크 마케팅과 피라미드 판매의 차이점 35
〈표 2-2〉 네트워크 마케팅과 전통사업과의 차이점 38
〈표 2-3〉 네트워크 마케팅 관련 선행연구 64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문항 84
〈표 3-2〉 의사결정나무 분석 응용분야 90
〈표 3-3〉 분할표의 구조 9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102
〈표 4-2〉 요인별 신뢰성 분석 결과 104
〈표 4-3〉 개인적 특성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105
〈표 4-4〉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배경적 특성에 관한 요인분석 108
〈표 4-5〉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기업가 정신 특성에 관한 요인분석 109
〈표 4-6〉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110
〈표 4-7〉 의사결정나무 분석 알고리즘 112
〈표 4-8〉 수용의향 예측모델의 투입변수 113
〈표 4-9〉 수용의향 예측모델에 대한 분류정확도 114
〈표 4-10〉 분기기준에 따른 노드 선택 결과 116
〈표 4-11〉 수용의향 예측모델에 대한 이익도표(수용의향: 상) 120
〈표 4-12〉 수용의향 예측모델에 대한 이익도표(수용의향: 중) 121
〈표 4-13〉 수용의향 예측모델에 대한 이익도표(수용의향: 하) 122
〈표 4-14〉 인공신경망 분석 파라미터 설정 124
〈표 4-15〉 인공신경망 분석 데이터 셋 분류표 125
〈표 4-16〉 인공신경망 학습과정 요약표 126
〈표 4-17〉 네트워크 마케팅 수용의향 인공신경망 분석 분류표 126
〈표 4-18〉 네트워크 마케팅 수용의향에 관한 독립변인의 중요도 127
〈표 4-19〉 곡선 아래 영역(Area Under Curve, AUC) 13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1〉 TAM 개념 흐름도 56
〈그림 3-1〉 연구의 흐름 및 연구모형 71
〈그림 3-2〉 인공 신경망 모델 96
〈그림 3-3〉 다양한 활성화 함수 98
〈그림 4-1〉 네트워크 마케팅 수용의향 의사결정나무 분석 결과 115
〈그림 4-2〉 네트워크 마케팅 수용의향 관련 독립변인 정규화 중요도 128
〈그림 4-3〉 인공신경망 모형의 ROC Curve 결과 130
〈그림 5-1〉 초기 시장의 사업자들 간 순환 생태계 141
〈그림 5-2〉 독점적 시장 생태계 142
〈그림 5-3〉 네트워크 사회의 시장 생태계 144
〈그림 5-4〉 퍼스널 플랫폼(personal platform)의 개념도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