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12
1.3. 연구의 범위 12
제2장 기존 문헌 고찰 13
2.1. 시거 관련 법규 및 설계기준 13
2.1.1. 정지시거 13
2.1.2. 앞지르기시거 19
2.1.3. 판단시거 21
2.2. 터널구간의 주행특성 관련 연구 25
2.2.1. 터널부 운전자의 주행특성 관련 연구 25
2.2.2. 터널부 운전자의 시각적 형태 관련 연구 29
제3장 터널내 교통류특성과 사고특성 조사 및 분석 31
3.1. 터널구간의 기하구조 및 시설 31
3.1.1. 터널의 기하구조 31
3.1.2. 터널의 횡단구성 32
3.1.3. 시설한계 33
3.1.4. 조명시설 34
3.1.5. 환기시설 37
3.2. 터널 내 교통류 특성 조사 및 분석 38
3.2.1. 교통량 및 속도의 변화 38
3.2.2. 교통용량 변화 40
3.2.3. 터널구간 지정체 41
3.3. 터널내 사고 특성 조사 및 분석 41
3.3.1. 고속도로 터널 현황 분석 41
3.3.2. 고자료 분석 방법론 선정 46
3.3.3. 고속도로 노선별 사고현황 조사 50
제4장 터널 내 판단시거의 산정방법 69
4.1. 판단시거의 산정 69
4.1.1. 판단시거 산정을 위한 기본 가정 69
4.1.2. 판단시거의 산정 83
4.2. 터널구간 판단시거의 적용 85
4.2.1. 터널 유형별 판단시거 산정 85
4.2.2. 판단시거와 정지시거 비교 90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93
5.1. 결론 93
5.2. 향후 연구 과제 93
참고문헌 95
국문 초록 99
ABSTRACT 101
〈표-1〉 노면 습윤상태일 때의 정지시거 14
〈표-2〉 노면 건조상태일 때의 정지시거 14
〈표-3〉 노면 습윤상태일 때 정지시거 16
〈표-4〉 정지시거 주요인자의 변천 16
〈표-5〉 노면 습윤상태일 때 정지시거 17
〈표-6〉 앞지르기 산정식 비교 20
〈표-7〉 앞지르기 시거 비교 21
〈표-8〉 국내 판단시거 적용 사례 22
〈표-9〉 회피조작 유형에 다른 사전조작시간 23
〈표-10〉 회피조작 유형별의 판단시거 24
〈표-11〉 독립터널 진입부에서의 평균속도 저하 26
〈표-12〉 차로 최소폭 32
〈표-13〉 길어깨 최소폭 33
〈표-14〉 길어깨의 폭원에 따른 터널 입구부의 속도차이 39
〈표-15〉 고속도로의 노선별 터널 및 연장현황 41
〈표-16〉 고속도로 차로수 별 터널 현황 43
〈표-17〉 연장 별 터널 현황 44
〈표-18〉 사업노선별 터널 현황 45
〈표-19〉 길어깨폭 별 터널 현황 46
〈표-20〉 교통사고 분석방법의 장단점 비교 49
〈표-21〉 고속도로 사고자료 수집대상 노선별 현황 50
〈표-22〉 고속도로의 위치별 교통사고 건수 및 비율 51
〈표-23〉 터널구간 교통사고 위치 52
〈표-24〉 터널 내부 구간 교통사고 원인 53
〈표-25〉 주야간 터널 내부 운전자 과실의 사고 원인 54
〈표-26〉 본선차로 구간 교통사고 원인 55
〈표-27〉 터널구간 사고 유형 분석 56
〈표-28〉 차종별 터널구간 교통사고 현황 56
〈표-29〉 1㎞ 미만 터널 비율이 높은 노선의 교통사고 현황 (2018년~2014년) 57
〈표-30〉 1㎞ 이상 터널 비율이 높은 노선의 교통사고 현황 (2018년~2014년) 58
〈표-31〉 주요 고속도로 교통량 현황 59
〈표-32〉 조사대상 노선의 터널 현황 61
〈표-33〉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건수 62
〈표-34〉 터널 사고의 주요 원인 64
〈표-35〉 터널과 본선구간의 사고율 비교 65
〈표-36〉 터널 연장 및 차로수에 따른 사고율 비교 66
〈표-37〉 터널 연장 및 길어깨폭에 따른 사고율 비교 67
〈표-38〉 고속도로 터널 및 본선구간과의 사고율 비교 68
〈표-39〉 본선 및 터널구간의 주요 교통사고 원인 68
〈표-40〉 감속반응시간 연구 70
〈표-41〉 상황별 인지반응시간 70
〈표-42〉 운전자 시야각 71
〈표-43〉 운전자 눈높이 현황 72
〈표-44〉 자동차의 종류(규모별 세부기준) 73
〈표-45〉 자동차관리법에 의한 자동차의 제원 73
〈표-46〉 국내 등록 자동차 제원 75
〈표-47〉 운전자석 착석용 50퍼센트 성인남자 인체모형 76
〈표-48〉 측정 항목별 측정방법 76
〈표-49〉 측정 항목별 측정결과(평균) 77
〈표-50〉 사물의 높이(미국) 78
〈표-51〉 해외 정지시거 산정 시 적용 속도 79
〈표-52〉 주행속도 조사 결과 80
〈표-53〉 노면상태별 제동률 81
〈표-54〉 노면상태별 감속도 82
〈표-55〉 설계속도별 판단시거 85
〈표-56〉 터널내 설계속도별 판단시거 87
〈표-57〉 노면상태에 따른 노면마찰계수와 감속도 89
〈표-58〉 설계속도별 터널구간의 판단시거와 정지시거 92
〈그림-1〉 주행속도에 따른 터널내 시야변화 10
〈그림-2〉 도로구간별 시거 적용현황 11
〈그림-3〉 앞지르기시거 산정 19
〈그림-4〉 터널 위치별 휘도 변화 곡선 26
〈그림-5〉 터널 위치별 운전자 반응변화(함양터널) 30
〈그림-6〉 도로터널 표준단면 34
〈그림-7〉 터널 조명 35
〈그림-8〉 터널 조명의 구성 36
〈그림-9〉 조명기구 배열방식 37
〈그림-10〉 환기방식 분류 38
〈그림-11〉 고속도로 현황 42
〈그림-12〉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 추이 51
〈그림-13〉 터널 연장 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 59
〈그림-14〉 노선별 차종별 교통량 (최근 5년간 평균) 60
〈그림-15〉 시간대별 교통량 60
〈그림-16〉 본선구간 교통사고 현황 63
〈그림-17〉 터널구간 교통사고 현황 64
〈그림-18〉 승용자동차의 높이 현황 74
〈그림-19〉 노면마찰계수와 제동률 80
〈그림-20〉 터널 출구에서 연결로 변이구간까지의 길이 86
〈그림-21〉 연결로 변이구간에서 터널 입구까지의 길이 87
〈그림-22〉 노면상태에 따른 판단시거 89
〈그림-23〉 판단시거(DSD)와 정지시거(SSD)의 관계식 - 건조상태 90
〈그림-24〉 판단시거(DSD)와 정지시거(SSD)의 관계식 - 젖은상태 91
〈그림-25〉 판단시거(DSD)와 정지시거(SSD)의 관계식 - 습윤상태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