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항공운송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그 성장속도가 더욱더 빨라지고 있다. 2009년까지 연평균 1.2% 증가율에 비하여 2010년 이후 2018년까지 연평균 8.3%의 증가율을 보이며 2000년부터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김해신공항, 제주제2공항, 대구신공항, 울릉공항, 흑산공항등의 추진을 계획중에 있다. 새로운 공항을 추진하는데는 많은 사회적 비용과 기간이 필요함을 알수 있다. 이에 따른 단기 대안으로 현행 운영중인 공항의 부분 증축과 리모델링사업이 추진되었다. 이러한 증축과 리모델링의 수행과정에서 발생한 결과를 정리, 요약하면 다음의 세가지를 들수 있는데, ① 국내 공항여객터미널 설계기준의 보완. ② 항공수요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 새로운 기법의 개발. ③ 평면계획에 따른 수속시설, 대기시설 및 여객이용 관련시설의 확장 가변성의 확보이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공항 여객터미널 신축을 위한 설계시 고려사항을 다음의 4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① 수요예측의 방법을 개선하여 보완하는 방법으로 중방향계수의 예측 및 적용 제안 ② 여객이용시설(수속시설)의 설계시 고성장 기준으로 최대 수량을 결정제안 ③ 수속시설의 자동화시스템 도입제안 ④ 수속시설이외의 관리시설은 터미널 외부로 이전하여 집중화 제안 등 이다.
공항의 건설은 중장기계획과 더불어 마스터 플랜을 통한 계획적인 증축이 고려되어야한다. 항공수요의 급격한 증가요소는 건축물의 특성상 가변성을 부여하는데 절대적인 기간이 필요하며, 이는 일시적인 여객서비스 수준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고려한 단기간내 증축 및 리모델링을 용이하게 하는 여객터미널 설계가 중요하게 된다. 증축 및 리모델링시 제약사항을 해소하기 위하여는 터미널 배치와 평면상의 고정요소를 가변성있게 배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공항의 증축 및 리모델링을 시행한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공항 여객터미널의 설계시 고려사항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신공항의 신축 설계시 기초자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