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인천 G종합병원의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체위지지간호 도구를 이용한 미숙아 체위지지간호 교육을 실시하고 간호사들의 지식과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로 유사실험연구이다.
대상 및 방법 : 인천 G종합병원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 35명을 대상으로 2019년 6월 1일부터 2019년 8월 28일까지 수행하였다. 사전조사로 체위지지간호에 대한 지식을 설문지로 수집하고 체위지지간호 수행에 대한 동영상 촬영을 하였다. 실험 처치로 파워포인트 및 동영상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이론교육을 시행하고, 1회 20분 동안 직접 체위지지간호 도구를 이용하여 일대일 수행 교육을 시행하였다. 실험 처치 2주후 사후조사로 체위지지간호에 대한 지식을 설문지로 수집하고 체위지지간호 수행에 대한 동영상 촬영을 실시하고 실험 전후를 비교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Wilcoxon signed rank 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1.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를 위한 체위지지간호 교육프로그램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설 1. "체위지지간호 교육 전보다 교육을 받은 후 간호사의 체위지지간호에 대한 지식점수는 증가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교육 전보다 교육 후 지식점수가 높았으므로(Z=-5.09, p<.001), 가설 1은 지지되었다.
2) 가설 2. "체위지지간호 교육 전보다 교육을 받은 후 간호사의 체위지지간호에 대한 수행점수는 증가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교육 전보다 교육 후 수행점수가 높았으므로(Z=-5.16, p<.001), 가설 2는 지지되었다.
2. 체위지지간호 지식 측정도구 항목 중 체위지지간호 교육 전보다 교육 시행 후 가장 정답률이 높아진 항목은 '초극소 저체중아는 대뇌 혈류의 상승을 예방하기 위해 생후 첫 몇 일동안 앙와위를 취해주도록 권장한다'로 54.3%가 상승하였다. 교육 후 오답률이 가장 높아진 항목은 '재태기간 36주 경에는 태아의 근 긴장도 증가로 중앙신체선열(손과 다리를 중앙으로 모으는 것)을 유지할 수 있다'로 5.7% 감소하였다.
3. 체위지지간호 수행 관찰 결과 교육 전 후 차이가 가장 큰 항목은 '자세를 바꾸는 과정에도 적어도 한 손은 항상 holding을 유지한다'로 3.55의 차이를 나타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하여 체위지지간호 교육이 체위지지간호 지식 및 수행의 역량을 향상시킴을 확인하였고,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또한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더 많은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에게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지속적 교육을 통해 체위지지간호의 질을 향상시켜 미숙아의 발달 및 신경계, 근골격계 등의 장, 단기적 문제의 예방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