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13
4. 용어의 정의 14
1) 수학클리닉 14
2) 수학학습상담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수학클리닉 16
1) 수학클리닉의 의미와 목적 16
2) 수학클리닉의 역할과 운영 방법 18
3) 수학클리닉 효과 19
2. 수학학습상담 20
1) 수학학습상담의 의미 20
2) 수학학습상담의 목적 및 필요성 22
3.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1) 수학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2) 수학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4. 선행연구 40
1) 수학클리닉 상담 도구 개발 연구 40
2) 수학클리닉 필요성 및 사례 연구 4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2
1. 연구방법 42
2. 연구대상 42
1) 사전 검사 대상자 42
2) 연구 참여자 42
3. 연구 절차 43
4. 자료수집 44
1) 연구 참여자 학습 진단 도구 44
2) 수학학습 상담 45
IV. 연구 결과 분석 46
1. 수학클리닉 운영 사례 및 효과 검증 방법 46
1) 도구 개발 연구 사례 46
2) 설문조사를 활용한 효과 검증 사례 51
3)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활용한 효과 검증 사례 53
4) 심층면담을 활용한 효과 검증 사례 54
5) 성취도평과결과분석을 활용한 효과 검증 사례 56
2. 연구 참여자 학습 진단 결과 분석 59
3. 수학학습 상담 결과 분석 65
V. 결론 및 제언 82
참고 문헌 86
부록1. 연구 참여자 학습 진단 도구 91
[표 1] 연구절차 43
[표 2] 수학학습 진단 도구 문항 내용 44
[표 3] 수학 학습 심리 영역 채점 및 결과 분석 49
[표 4] 수학 학습 방법 영역 채점 및 결과 분석 50
[표 5] 수학학습 개인 성향 영역 채점 및 결과 51
[표 6] 학습 동기 검사의 기술 통계량 52
[표 7]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결과 52
[표 8] 학생별 수학학습 자신감 및 불안감 변화 54
[표 9] 연구 참여자 학생A 학습 진단 결과 60
[표 10] 연구 참여자 학생B 학습 진단 결과 62
[표 11] 연구 참여자 학생C 학습 진단 결과 63
[표 12] 연구 참여자 학생D 학습 진단 결과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