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모형 11
4. 연구가설 12
5. 용어의 정의 12
1) 방과 후 체육활동 12
2) 창의성 13
3) 학습태도 13
6.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방과 후 체육활동 14
1) 방과 후 체육활동의 개념 14
2)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의 필요성 14
3)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수업 및 시간 운영 14
2. 창의성과 학습태도 16
1) 창의성의 개념 16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6
3) 학습태도의 개념 18
4) 학습태도의 구성요소 18
3. 선행연구 고찰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1
2. 조사도구 및 신뢰도 21
3. 조사절차 23
4. 자료처리 23
IV. 연구결과 24
1.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성별에 따른 창의성 24
2.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학년별 시기에 따른 창의성 25
3. 실험·비교집단 간의 창의성 동질성 검증 26
4.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집단별 시기에 따른 창의성 27
5.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성별 시기에 따른 학습태도 28
6.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학년별 시기에 따른 학습태도 29
7. 실험·비교집단 간의 학습태도 동질성 검증 30
8.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집단별 시기에 따른 학습태도 31
V. 논의 32
1.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초등학생의 창의성의 변화 32
2.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의 변화 33
VI. 결론 34
VII. 제언 35
참고문헌 36
부록 39
〈부록 1〉 창의력 측정 검사지 39
〈부록 2〉 창의력 측정 검사 결과보고서 40
〈부록 3〉 학습태도 설문지 41
Abstract 44
〈표 1〉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차시별 수업 지도계획 15
〈표 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1
〈표 3〉 조사도구 및 신뢰도 22
〈표 4〉 성별 시기에 따른 창의성 사전·사후 검증 24
〈표 5〉 학년별 따른 창의성 사전·사후 25
〈표 6〉 실험·비교집단 간의 창의성 동질성 검증 26
〈표 7〉 집단별 시기에 따른 창의성 사전·사후 검증 27
〈표 8〉 성별 시기에 따른 학습태도 사전·사후 검증 28
〈표 9〉 학년별 시기에 따른 학습태도 사전·사후 검증 29
〈표 10〉 실험·통제집단 간의 학습태도 동질성 검증 30
〈표 11〉 집단별 시기에 따른 학습태도 사전·사후 검증 31
〈그림 1〉 연구 모형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