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강원도 원주시 소재의 초등학교 3~5학년 사이의 24명의 대상을 실험·비교집단으로 설정하고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후 창의성과 학습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설문조사 및 창의력검사를 각각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성별 시기에 따른 실험집단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t-test를 실시하였고, 학년별 시기에 따른 실험집단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one-way ANOVA(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참여 유·무 집단별 시기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wo-way ANOVA(이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 하였다.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시기에 따른 차이를 사전·사후 분석한 결과, 사후 독창성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은 사전보다 사후에 하락하는 반면, 여학생은 사전보다 사후에 상승하는 것으로 체육활동 프로그램은 여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별 시기에 따른 차이를 사전·사후 분석한 결과, 특히, 3~4학년은 유창성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은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에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시기에 따른 차이를 사전·사후 분석한 결과, 교우태도요인과 전체 학습태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은 사전보다 사후에 교우태도요인에 상승하는 반면, 여학생은 전체 학습태도요인에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별 시기에 따른 차이를 사전·사후 분석한 결과, 교우태도요인에서 실험집단은 사전보다 사후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교집단의 경우 사전보다 사후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교우태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방과 후 체육활동 프로그램이 주는 창의성과 학습태도의 미치는 영향을 찾아냄으로써 체육활동이 갖는 의미를 강조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