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가설 12
4. 용어의 정의 12
5.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교내스포츠리그대회 14
1) 교내스포츠리그대회의 목적 14
2)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운영체계 14
3) 교내스포츠리그대회 대회유형 15
2. 학교생활만족도 16
1)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16
2) 학교생활만족도의 관련 요인 16
3. 학교폭력허용도 17
1) 학교폭력허용도의 개념 17
2) 학교폭력의 실태 18
3) 폭력허용도 18
4. 선행연구 19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조사 도구 21
1) 인구사회학적 특성 22
2) 학교생활만족도 22
2) 학교폭력허용도 22
3. 조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3
1) 학교생활만족도 23
1) 학교폭력허용도 24
4. 조사 절차 25
5. 자료처리방법 25
IV. 연구 결과 26
1.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26
1.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26
2.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에 따른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26
2.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27
1.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27
2.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28
3.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과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29
1) 교내스포츠리그 참여경험과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29
2) 교내스포츠리그 참여경험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30
4.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가 학교폭력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31
1)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상관관계분석 31
2) 학교생활만족도가 학교폭력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31
V. 논의 33
1.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33
2.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34
3.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과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35
4.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가 학교폭력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36
VI. 결론 및 제언 37
1. 결론 37
2.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43
Abstract 47
표 1. 연구모형(내용없음) 8
표 2. 교내스포츠리그대회 경기유형 15
표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1
표 4. 학교생활만족도 주요구성 22
표 5. 학교폭력허용도 주요구성 22
표 6. 학교생활만족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3
표 7. 학교폭력허용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24
표 8.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26
표 9.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에 따른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27
표 10.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28
표 11.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횟수에 따른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29
표 12.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과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30
표 13.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경험과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허용도의 차이 30
표 14.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와 학교폭력허용도의 상관관... 31
표 15. 교내스포츠리그대회 참여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가 학교폭력허용도에 미치는... 32
그림 1. 연구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