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교직원회의의 개념 14
2. 교직원회의의 민주적 운영 요건 15
가. 민주적 리더십 15
나. 구성원의 참여 16
다. 민주적 의사결정 16
라. 학교풍토 및 구성원의 관계 17
3. 선행연구 검토 17
가. 민주적 의사결정참여가 학교조직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17
나. 민주적 학교운영에 관한 연구 18
다. 혁신학교에서의 민주적 협의문화에 관한 연구 19
라. 시사점 20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조사도구 23
3. 자료처리 24
IV. 연구결과 및 해석 26
1. 교직원회의의 운영 실태 26
2. 교직원회의의 민주성 정도에 대한 인식 34
3. 교직원회의의 민주적 운영 요건 36
가. 구성원의 참여 요건 37
나. 민주적 의사결정 요건 42
다. 민주적 리더십 요건 47
라. 구성원의 관계 요건 51
4. 교직원회의의 민주성 정도에 대한 집단별 인식 55
가. 여성 집단의 민주성 정도에 대한 인식 55
나. 저경력 집단의 민주성 정도에 대한 인식 56
다. 고등학교 집단의 민주성 정도에 대한 인식 57
라. 대규모 학급 집단의 민주성 정도에 대한 인식 58
5. 교직원회의의 민주적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 59
가. 민주적 학교문화 형성 및 관계형성 필요 63
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의 확보 및 구성원의 참여 필요 64
다. 민주적 리더십 확보 필요 66
V. 요약 및 결론 67
1. 요약 67
2. 결론 69
3.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4
[부록 1] 교직원회의의 민주적 운영 실태 조사를 위한 설문지 75
[부록 2] 경기도 교육청 - 교직원회의 운영 규칙(안) 예시 80
Abstract 85
〈표 II-1〉 민주적 학교문화의 주요요소와 특징 15
〈표 III-1〉 연구 대상의 배경적 특성 22
〈표 III-2〉 영역별 설문 문항 23
〈표 IV-1〉 교직원회의 운영횟수 현황 26
〈표 IV-2〉 학교규모에 따른 교직원회의 운영횟수 현황 27
〈표 IV-3〉 학교급에 따른 교직원회의 운영횟수 현황 27
〈표 IV-4〉 학교유형에 따른 교직원회의 운영횟수 현황 28
〈표 IV-5〉 교직원회의 소요시간 현황 28
〈표 IV-6〉 학교규모에 따른 교직원회의 소요시간 현황 29
〈표 IV-7〉 학교급에 따른 교직원회의 소요시간 현황 29
〈표 IV-8〉 학교유형에 따른 교직원회의 소요시간 현황 29
〈표 IV-9〉 교직원회의 주요내용 현황 30
〈표 IV-10〉 학교규모에 따른 교직원회의 주요내용 현황 30
〈표 IV-11〉 학교급에 따른 교직원회의 주요내용 현황 31
〈표 IV-12〉 학교유형에 따른 교직원회의 주요내용 현황 31
〈표 IV-13〉 교직원회의 주요발언자 현황 32
〈표 IV-14〉 학교규모에 따른 교직원회의 주요발언자 현황 32
〈표 IV-15〉 학교급에 따른 교직원회의 주요발언자 현황 33
〈표 IV-16〉 학교유형에 따른 교직원회의 주요발언자 현황 33
〈표 IV-17〉 교직원회의 민주성 정도에 대한 인식 34
〈표 IV-18〉 배경변인별 교직원회의 민주성 인식 분석 36
〈표 IV-19〉 구성원의 참여 - 문항별 기술통계 37
〈표 IV-20〉 배경변인별 구성원의 참여 요건 분석 38
〈표 IV-21〉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4(시간과 공간의 확보) 40
〈표 IV-22〉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6(갈등해결을 위한 중재제도) 41
〈표 IV-23〉 민주적 의사결정 요건 - 문항별 기술통계 42
〈표 IV-24〉 배경변인별 민주적 의사결정 요건 분석 43
〈표 IV-25〉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10(활발한 의견제시) 45
〈표 IV-26〉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11(민주적 방식의 의견수렴) 46
〈표 IV-27〉 민주적 리더십 - 문항별 기술통계 47
〈표 IV-28〉 배경변인별 민주적 리더십 요건 분석 48
〈표 IV-29〉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14(권한과 책임의 규정) 49
〈표 IV-30〉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16(결정사항에 대한 학교장의 존중) 50
〈표 IV-31〉 구성원의 관계 - 문항별 기술통계 51
〈표 IV-32〉 배경변인별 구성원의 관계 요건 분석 52
〈표 IV-33〉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21(구성원간의 존중) 53
〈표 IV-34〉 배경변인별 분석 - 문항23(자유로운 의견 개진) 54
〈표 IV-35〉 여성 집단의 배경변인별 분석 56
〈표 IV-36〉 저경력 집단의 배경변인별 분석 57
〈표 IV-37〉 고등학교 집단의 배경변인별 분석 58
〈표 IV-38〉 대규모 학급 집단의 배경변인별 분석 59
〈표 IV-39〉 교직원회의 민주적 운영을 위해 개선할 점 60
〈표 IV-40〉 성별에 따른 교직원회의의 개선할 점 60
〈표 IV-41〉 직위에 따른 교직원회의의 개선할 점 61
〈표 IV-42〉 경력에 따른 교직원회의의 개선할 점 61
〈표 IV-43〉 학교규모에 따른 교직원회의의 개선할 점 62
〈표 IV-44〉 학교급에 따른 교직원회의의 개선할 점 62
〈표 IV-45〉 학교유형에 따른 교직원회의의 개선할 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