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애착이론과 성인애착(Adult attachment) 12
2. 대인관계유능성 14
3. 대인존재감(Mattering) 15
4. 주요 변인들 간의 관계 16
1)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 16
2) 불안정 성인애착과 대인존재감의 관계 17
3) 대인존재감과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 18
5. 연구모형 및 가설 19
III.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측정도구 21
1) 성인애착 척도 21
2) 대인관계유능성 척도 21
3) 대인존재감 척도 22
3. 연구절차 23
IV. 연구결과 24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결과 24
2. 근무지 학교급 및 교직경력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검증 25
3. 매개효과 분석 28
V. 논의 및 결론 34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34
2. 교사교육 및 지원에 대한 논의 36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39
참고문헌 41
ABSTRACT 46
부록 49
[부록 1] 연구설명서 50
[부록 2] 성인애착 척도 51
[부록 3] 대인관계유능성 척도 53
[부록 4] 대인존재감 척도 55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20
〈표 III-2〉 성인애착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21
〈표 III-3〉 대인관계유능성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22
〈표 III-4〉 대인존재감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23
〈표 IV-1〉 주요 변인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24
〈표 IV-2〉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 25
〈표 IV-3〉 근무지 학교급에 따른 주요 변인 차이 검증 26
〈표 IV-4〉 교직경력에 따른 주요 변인 차이 검증 27
〈표 IV-5〉 애착불안과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 29
〈표 IV-6〉 대인관계유능성에 대한 총 효과 30
〈표 IV-7〉 대인관계유능성에 대한 총 효과와 직접·간접효과 검증 30
〈표 IV-8〉 애착회피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 31
〈표 IV-9〉 대인관계유능성에 대한 총 효과 32
〈표 IV-10〉 대인관계유능성에 대한 총 효과와 직접·간접효과 검증 32
〈그림I-1〉 연구모형 19
〈그림IV-1〉 애착불안, 대인관계유능성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 30
〈그림IV-2〉 애착회피, 대인관계유능성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