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12
3. 연구 대상 및 연구 내용 16
II. 한국어 교재 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 19
1.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과 한국어 교육과정 19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27
3. 한국어 교재 분석의 기준 29
III. 표준 한국어 교재 내적 요소 분석의 실제 37
1. 교재 구성 분석 37
1.1. 교육 목표 및 구성 원리 37
1.2. 교수요목 38
1.3. 단원 내 구성 41
2. 교재 내용 분석 49
2.1. 주제 분석 49
2.2. 문법 분석 63
2.3. 어휘 분석 77
2.4. 발음 및 문화 분석 94
IV. 개선 방안 101
1. 한국어 교육과정과의 주제 일치 및 주제 범주 확대 101
2. 영역별 문법 학습 방법 통일 및 교재별 문법 양 점검 103
3. 다양한 중급 어휘 제시 105
V. 결론 107
참고문헌 110
부록 113
요약 128
[표 1] 다문화 배경 학습자 유형별 상황 특성 20
[표 2]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21
[표 3] 한국어(KSL) 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22
[표 4] 2017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 24
[표 5] 교실 어휘 선정 과정 25
[표 6] 사고 도구 어휘 선정 과정 26
[표 7] 범용 지식 어휘 선정 과정 26
[표 8]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1급 주제 28
[표 9]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주제 선정의 절차 28
[표 10] 서종학(2001) 분석 기준 30
[표 11] 이해영(2001) 분석 기준 31
[표 12] 황인교(2003) 분석 기준 32
[표 13] 내적 요소 분석 기준 항목 36
[표 14]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3, 4』 단원 내 구성 44
[표 15]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단원 내 구성 48
[표 16]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주제 목록 53
[표 17] 한국어 교육과정 주제 초급 목록 54
[표 18] 한국어 교육과정 주제 중급 목록 55
[표 19] 최종 주제 등급화 59
[표 20] 최종 등급별 주제 목록 61
[표 2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문법 목록 68
[표 22] 교재별 문법 항목 수 71
[표 23]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3』 문법 목록 73
[표 24]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4』 문법 목록 75
[표 25]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문법 목록 77
[표 26]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3』 어휘 목록 84
[표 27]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4』 어휘 목록 87
[표 28]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어휘 목록 90
[표 29] 교재별 어휘 양 비교 93
[표 30]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3, 4』 문화 내용 96
[표 31] 주제와 문화 내용 비교 99
[그림 1] 초·중등/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 19
[그림 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수요목 예시 40
[그림 3]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단원 내 구성 44
[그림 4]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단원 내 구성 47
[그림 5] 단원 도입 예시 50
[그림 6] '꼭 배워요' 필수 영역 학습 목표 예시 50
[그림 7] '더 배워요' 선택 영역 학습 목표 예시 51
[그림 8] 학습 도구 선택 영역 학습 목표 예시 52
[그림 9] 〈문법을 배워요〉 예시 64
[그림 10] 〈대화해 봐요〉 예시 1 65
[그림 11] 〈대화해 봐요〉 예시 2 66
[그림 12] 〈학습하기〉 예시 1 67
[그림 13] 〈학습하기〉 예시 2 68
[그림 14] 〈어휘를 배워요〉 예시 1 79
[그림 15] 〈어휘를 배워요〉 예시 2 80
[그림 16]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 '읽고 써 봐요' 본문 82
[그림 17] 학습하기 다지기 예시 82
[그림 18] 발음 제시 94
[그림 19]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1』 발음 제시 95
[그림 20] 문화 제시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