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대인관계이론 15
2. 주요변인 개념정리 17
1) 정서적 학대 및 방임(emotional abuse and neglect) 17
2) 사회적 지지(social-support) 21
3) 대인관계 유능성(interpersonal competence) 22
4) 학교부적응(school-maladjustment) 23
3. 주요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26
1) 정서적 학대 및 방임과 학교부적응의 관계 26
2) 정서적 학대 및 방임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28
3) 대인관계 유능성과 학교 부적응의 관계 29
4) 단순매개 모형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30
4. 연구 가설 32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측정 도구 33
1) 청소년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 척도 33
2) 사회적 지지 척도 34
3)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35
4) 학교부적응 정도 척도 35
3. 연구 절차 36
IV. 연구결과 37
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37
2. 조절된 매개모형 분석 결과 38
3. 교사 및 또래지지의 조절효과 기울기 분석 40
V.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42
2. 결론 및 제언 46
참고 문헌 49
부록 58
설문지 1. 정서적 방임 및 학대 척도 59
설문지 2. 사회적 지지 척도 60
설문지 3.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62
설문지 4. 학교부적응 척도 64
Abstract 66
표 1. 정서적 학대 및 방임 척도 문항 구성 34
표 2. 사회적지지 척도 문항 구성 34
표 3.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문항 구성; *는 역채점 문항 35
표 4. 학교부적응정도 척도 문항 구성 36
표 5. 주요변인들의 상관, 평균, 표준편차, 문항평균, 최소 및 최대 37
표 6.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 대인관계유능성과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 및 또래지지의... 38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정서적 학대·방임경험이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경로에서 교사지지 및 또... 40
그림 3. 대인관계 유능성이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에서 교사지지 및 또...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