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정치교육의 개념 11
2. 정치참여의 교육적 의의 12
3. 정치교육의 지향으로서 참여 15
4. 선행 연구 분석 17
I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0
IV.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의 정치교육 분석 22
1. 단원 목표에 따른 단원명, 학습 목표 비교·분석 22
1) 단원명 비교·분석 22
2) 학습 목표 비교·분석 26
2. 성취기준과 학습 요소에 따른 내용 요소 비교·분석 28
3. 교수 방법에 따른 활동 자료 비교·분석 31
4. 평가 방법에 따른 수행평가 활용 방법 반영 비교·분석 44
5. 종합논의 48
V.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5
Abstract 58
〈표 III-1〉 한국검정교과서 중학교 사회과 검정교과서 20
〈표 IV-1〉 중학교 사회① 교과서 〈정치과정과 시민참여〉 출판사별 중단원명과 소단원명 비교·분석표 23
〈표 IV-2〉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서의... 26
〈표 IV-3〉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출판사별 사회① 교과서〈정치과정과 시민참여〉... 27
〈표 IV-4〉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출판사별 사회① 교과서〈정치과정과 시민참여〉 중... 30
〈표 IV-5〉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출판사별 사회① 교과서... 34
〈표 IV-6〉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출판사별 사회① 교과서〈정치과정과 시민참여〉... 46
[그림 IV-1] 금성출판사 〈활동〉 정치 과정의 실제 (179쪽) 34
[그림 IV-2] 금성출판사 〈함께 배우기〉 정치 과정 참여 주체들의 역할 탐구하기 (181쪽) 35
[그림 IV-3] 동아출판사 〈분석하기 탐구활동〉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 (183쪽) 35
[그림 IV-4] 동아출판사 〈의사 결정 탐구활동〉 선거는 어떤 기능을 할까? (187쪽) 36
[그림 IV-5] 동아출판사 〈비평하기 탐구활동〉 공정한 선거를 위하여 (188쪽) 36
[그림 IV-6] 동아출판사 〈조사하기 탐구활동〉 선거 관리 위원회는 어떤 일을 할까? (189쪽) 37
[그림 IV-7] 미래엔 〈해보자〉 (183쪽) 37
[그림 IV-8] 박영사 〈모여서 탐구하기〉 「환자 안전법」으로 알아보는 민주 정치의 과정 (197쪽) 38
[그림 IV-9] 박영사 〈스스로 탐구하기〉 민주 선거의 원칙 (201쪽) 38
[그림 IV-10] 비상교육 〈생각을 여는 활동〉 정치과정과 정치주체 (184쪽) 39
[그림 IV-11] 비상교육 〈활동〉 정치 과정은 어떤 단계를 거칠까? (185쪽) 39
[그림 IV-12] 지학사 〈스스로 탐구하기〉 정치는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까? (185쪽) 40
[그림 IV-13] 지학사 〈함께 탐구하기〉 나의 관심 정책은... 40
[그림 IV-14] 천재교육(a) 〈탐구〉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정치 과정 (189쪽) 41
[그림 IV-15] 천재교육(a) 〈모둠활동〉 모의 정책 결정하기 (192쪽) 41
[그림 IV-16] 천재교육(a) 〈활동하기〉정책 주제 선정하기 (193쪽) 42
[그림 IV-17] 천재교육(b) 〈스스로 탐구〉학교생활에도 정치 과정이 있다 (187쪽) 42
[그림 IV-18] 천재교육(b) 〈함께하는 창의교실〉청소년을 위한 정책 만들기 (1930)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