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제1장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8
(3) 연구의 제한점 9
제2장 사교육 선행 연구 고찰 9
(1) 사교육의 개념 9
(2) 사교육의 추이와 규모 10
(3) 사교육 발생원인 13
(4) 사교육 효과 14
(5) 사교육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16
제3장 연구방법 18
제4장 연구 결과 및 해석 19
(1) 사교육 만족도 19
(가) 09년도 학부모 19
(나) 19년도 학부모 20
(다) 비교표 21
(라) 09년도 학부모와 19년도 학부모 검정 21
(2) 사교육에 대한 인식 22
(가-1) 09년도 학부모 22
(나-1) 19년도 학부모 23
(다-1) 비교표 24
(라-1) 09년도 학부모와 19년도 학부모 검정 24
(가-2) 도시지역 25
(나-2) 농촌지역 26
(다-2) 비교표 27
(라-2) 검정 27
(3) 사교육의 주된 원인 28
(가) 09년도 교사 28
(나) 09년도 학부모 29
(다) 19년도 학부모 30
(4) 사교육의 고려대상 31
(가) 09년도 교사 31
(나) 09년도 학부모 32
(다) 19년도 학부모 33
(5) 사교육의 긍정적 측면 34
(가) 09년도 교사 34
(나) 09년도 학부모 35
(다) 19년도 학부모 36
(6) 사교육의 부정적 측면 38
(가) 09년도 교사 38
(나) 09년도 학부모 39
(다) 19년도 학부모 40
(7) 사교육으로 인한 공교육의 긍정적 효과 41
(가) 09년도 교사 41
(나) 09년도 학부모 42
(다) 19년도 학부모 43
(8) 사교육으로 인한 공교육의 부정적 영향 44
(가) 09년도 교사 44
(나) 09년도 학부모 45
(다) 19년도 학부모 46
(9) 공교육과 비교한 사교육의 효율성 47
(가) 09년도 교사 47
(나) 09년도 학부모 48
(다) 19년도 학부모 49
(라) 비교표 50
(마) 09년도 교사와 학부모 검정 50
(바) 09년도 교사와 19년도 학부모 검정 50
(10) 공교육과 비교한 사교육 기관 강사의 능력 51
(가) 09년도 교사 51
(나) 09년도 학부모 52
(다) 19년도 학부모 53
(라) 비교표 54
(마) 09년도 교사와 09년도 학부모 검정 54
(바) 09년도 학부모와 19년도 학부모 검정 55
(11) 사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정책적 대안 56
(가) 09년도 교사 56
(나) 09년도 학부모 57
(다) 19년도 학부모 58
제5장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4
Abstract 67
표 1. 사교육비 통계정보-학생1인당 사교육비 12
표 2. 사교육비 통계정보-사교육참여율 13
표 3. 엔젤가구의 엔젤계수 및 엥겔계수 추이(2000~2013)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