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모형 12
4. 연구 가설 13
5. 용어의 정의 13
가. 토요스포츠데이 13
나. 참여만족 14
다. 자아존중감 14
6.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토요스포츠데이 15
가. 토요스포츠데이 개념 및 목적 15
나. 토요스포츠데이의 의미와 역할: 과외 체육 활동 15
다. 토요스포츠데이 활성화 필요성 및 역할 16
라. 토요스포츠데이의 기대효과 및 종목별 현황 18
2. 참여만족 21
3. 자아존중감 23
가. 자아존중감 개념 23
나. 자아존중감 구성요소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및 조사절차 27
가. 연구대상 27
나. 조사 절차 28
2. 조사도구 28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9
4. 자료처리 33
IV. 연구결과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34
가. 성별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34
나.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35
다. 참여종목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35
2.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6
가.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6
나.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7
다. 참여종목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7
3. 참여만족이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38
가. 참여만족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38
나. 참여만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9
다.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총체적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0
라.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사회적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0
마.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가족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1
V. 논의 42
1.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42
2.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44
3.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5
VI. 결론 및 제언 48
1. 결론 48
2. 제언 49
참고문헌 50
부록 56
Abstract 61
표 1. 학교체육의 3대 영역 16
표 2. 학교스포츠클럽 지역사회 연계 운영 및 확대 17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4. 설문지의 구성내용 29
표 5. 참여만족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29
표 6. 자아존중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0
표 7. 수정된 자아존중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31
표 8. 측정도구의 신뢰도 32
표 9. 성별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34
표 10. 학년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35
표 11. 참여종목에 따른 참여만족도 차이 36
표 12.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6
표 13.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7
표 14. 참여종목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 38
표 15. 참여만족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39
표 16. 참여만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9
표 17.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총체적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0
표 18.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사회적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1
표 19.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가족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41
그림 1. 연구 모형 13
그림 2. 체육활동의 효과 19
그림 3. 학교 안 종목별 현황 19
그림 4. 학교 밖 종목별 현황 20
그림 5. 참여만족의 확인적 요인 분석 30
그림 6. 자아존중감의 확인적 요인 분석 30
그림 7. 수정된 자아존중감의 확인적 요인분석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