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이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참여만족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를 검증하여, 이를 토대로 학교 현장에서 스포츠 활동의 활성화에 기초자료를 마련해 보고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는 W시, Y군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학생,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으로 하였으며,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응답자의 내용이 부실하거나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은 설문지는 바로 다시 설문지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고, 200부를 즉시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 24와 AMOS ver.24 사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a계수를 산출하였다. 인구통계학적특성변인에 따른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이 자아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성별에 따른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도 차이에서는 수업자신감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년의 경우 4학년이 만족도 평균이 높았다. 참여종목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목에 경우 네트형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에서는 총체적존중감과 가족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4학년이 5학년, 6학년에 비해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참여종목에 따른 자아존중감 차이에서는 총체적존중감과 가족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네트형 종목에 평균이 가장 높았다.
셋째,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에 따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여만족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총체적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이 사회적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만족의 하위변인인 가족존중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신체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만족도를 높인다고 볼 수 있으며, 토요스포츠데이 참여만족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욕구충족을 시켜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학습 경험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