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연구개요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전개 13
제2장 선행 연구 15
1. self-service channel의 발전과 고객 반응에 관한 연구 15
가. 은행의 self-service channel 증가의 영향 15
나. multi-channel 서비스에 대한 고객 반응 17
다. 고객 군에 따른 다양한 반응 17
라. 기술수용모델 18
마. 기타 고객 반응에 관한 모델 20
바. 혁신의 확산과 혁신의 저항 22
2. 인터넷 전문은행과 fin-tech의 발전에 관한 연구 25
가. internet banking 시장의 발전 25
나. internet banking의 도입 28
다. 인터넷 금융의 제도 현황 30
라. 인터넷 전문은행 현황 31
3. 은행 매출과 입지 선택에 관한 연구 35
가. 은행의 입지 및 은행 점포의 특성 35
나. 은행의 입지 및 서비스와의 관계 연구 36
다. 은행 점포 분석 38
라. 일반 상업시설과 은행 점포 분석의 비교 41
4. 은행 수익성 분석 및 서비스 수준 관련 연구 44
가. 은행 수익성 분석을 위한 자료 및 분석 단위 관련 연구 44
나. 수익성 실증분석을 위한 방법론 연구 46
다. 시중 은행의 대고객 서비스 영향에 관한 연구 48
제3장 통계적 추론에 의한 실증 분석 50
1. 실증 분석의 필요성 50
가. 보유 데이터 현황 및 전처리 방안 51
나. 지점 현황 56
다. 데이터의 개인정보보호 처리 57
2. 가설의 설정 및 분석 방안 59
가. 가설의 설정 59
나. 분석 방안 60
3. 분석 결과 62
가. 가설1a (H1a)의 검정 62
나. 가설1b (H1b)의 검정 63
다. 가설2a (H2a)의 검정 63
라. 가설2b (H2b)의 검정 64
마. 가설2c (H2c)의 검정 65
바. 가설2d (H2d)의 검정 66
사. 분석 결과의 정리 67
제4장 결론 70
1. 연구의 결론 70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76
참고문헌 79
ABSTRACT 86
〈표 3-1〉 보유 데이터 현황 53
〈표 3-2〉 보유 데이터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55
〈표 3-3〉 지점 현황 56
〈표 3-4〉 H2 검정을 위한 2*2 모델 61
〈표 3-5〉 H1a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2
〈표 3-6〉 H1b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3
〈표 3-7〉 H2a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4
〈표 3-8〉 H2b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5
〈표 3-9〉 H2c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6
〈표 3-10〉 H2d 검정을 위한 이표본 검정 67
〈표 3-11〉 2*2 모델을 통한 H2 검정 결과 68
〈그림 2-1〉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18
〈그림 2-2〉 Innovation Resistance 23
〈그림 2-3〉 Mobile and online banking structure 26
〈그림 2-4〉 주요 인터넷은행 현황(2019년 10월) 33
〈그림 2-5〉 GIS 입지분석 요인 도출 39
〈그림 2-6〉 4대 금융지주 분기별 실적 44
〈그림 3-1〉 폐쇄지점 보유 고객수 52
〈그림 3-2〉 유사지점 보유 고객수 52
〈그림 4-1〉 FINTECH 영역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