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9
제1절 공유 경제의 태두 9
제2절 공유 오피스의 등장 12
제3절 선행연구와 비교 16
제3장 분석방법 및 연구대상 20
제1절 분석방법 20
제1항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20
제2항 Fuzzy 21
제3항 Fuzzy-AHP 기법 22
제2절 연구대상 및 설문내용 23
제4장 결과분석 26
제5장 결론 36
참고문헌 38
부록 - 설문지 40
ABSTRACT 52
〈표 1〉 전통경제와 공유 경제의 비교 9
〈표 2〉 공유 경제의 제공 서비스에 따른 분류 11
〈표 3〉 공유 오피스와 일반 오피스의 차별성 및 특징 13
〈표 4〉 공유 오피스의 5가지 가치관 14
〈표 5〉 세계적 공유 오피스 문화 15
〈표 6〉 기존의 공유 오피스에 대한 선행연구 17
〈표 7〉 공유 오피스의 가격 결정 또는 운영, 투자대상결정에 대한 연구 18
〈표 8〉 연구대상 공유 오피스 사업자 23
〈표 9〉 특성 별로 나누어진 투자대상결정요인 25
〈표 10〉 투자대상결정요인에 대한 전체분석결과 29
〈표 11〉 AHP 분석결과로 본 상위 5위와 하위 5위의 투자대상결정요인 30
〈표 12〉 Fuzzy-AHP 분석결과로 본 상위 5위와 하위 5위의 투자대상결정요인 30
〈표 13〉 선행연구와의 결과 비교 31
〈표 14〉 국내 기업 계열 공유 오피스 사업자의 투자대상결정요인 분석결과 32
〈표 15〉 외국계 공유 오피스 사업자의 투자대상결정요인 분석결과 33
〈표 16〉 국내 계열과 외국계 사업자의 투자대상결정요인 분석결과 비교 33
〈표 17〉 연 매출 500억 이상 공유 오피스 사업자의 투자대상결정요인 34
〈표 18〉 연 매출 500억 미만 공유 오피스 사업자의 투자대상결정요인 34
〈표 19〉 연 매출 500억 기준 사업자의 투자대상결정요인 분석결과 비교 35
〈그림 1〉 업무분야에 따른 응답자 분포 26
〈그림 2〉 업무경력에 따른 응답자 분포 26
〈그림 3〉 연 매출에 따른 응답자 분포 27
〈그림 4〉 제공하는 공유 오피스의 형태에 따른 응답자 분포 27
〈그림 5〉 고객층의 비즈니스 타입 28
〈그림 6〉 고객층의 비즈니스 영역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