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경제라는 키워드는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제활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부상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세계 경제의 발전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 임에 틀림없다. 그 중에서도 공유 오피스의 등장과 발전은 전세계 부동산 임대 시장에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 연구에서는 그러한 공유 오피스의 투자대상선정에 있어 공유 오피스 사업자의 입장에서 중요하게 인지하는 요건들을 Fuzzy-AHP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이 주로 공유 오피스의 디자인적 요소나 이용자 측면에서의 위치선정요인들을 다루던 것과 비교해 확연히 차별된 연구이고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공유 오피스 사업자들은 투자대상을 선정함에 있어 첫째, 교통접근성이 뛰어난 입지를 선호하고, 둘째, 임대료 상승이나 관리비 절감과 같은 운영 수익과 관련된 요인들에 치중하며, 셋째, 시설구조변경이나 이용자간 협업 증대와 같은 서비스적인 요인들에 더욱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제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와의 차이점을 비교하며, 제3장에서는 연구의 분석방법과 대상에 대하여 설명한다. 제4장에서는 평가결과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 결론을 서술한다.
비록 아직 대한민국의 공유 오피스 시장이 도입 및 초기발전단계에 속해 있는 관계로 충분한 평가대상의 수집에 난점이 있었지만, 향후 본 연구가 공유 오피스 사업자의 투자대상결정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