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 계획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부적응 16
1) 부적응의 개념 16
2) 부적응의 원인 18
3) 부적응 행동의 특성 19
2. 아동과 미술치료 20
3. 부적응과 미술치료 21
III. 연구방법 23
1. 분석대상 논문의 선정 기준 23
2. 분석대상 논문 수집 및 절차 23
3. 분석기준 24
1) 연도별 논문 25
2) 연구 대상 25
3) 연구 설계 26
4) 미술치료 구조 29
5) 미술치료 프로그램 32
4. 자료처리 35
IV. 연구 결과 36
1. 연도별 논문 분석 36
2. 연구 대상 분석 38
1) 연구 대상의 연령(학년) 38
2) 연구 대상의 성별 40
3) 연구 대상의 유형 41
3. 연구 설계 42
1) 연구 결과 분석방법 42
2) 연구 설계 43
3) 연구주제 43
4) 연구 도구 45
4. 미술치료 구조 48
1) 치료환경 49
2) 치료형태 50
3) 치료형태 별 활동 50
4) 참여 인원수 51
5) 총회기 수 52
6) 주당 회기 수 53
7) 회기 별 치료 시간 54
5. 미술치료 프로그램 55
1) 미술치료 프로그램 유형 55
2) 미술치료 프로그램 목표 56
3) 미술치료 프로그램 표현 매체 64
4) 미술치료 프로그램 표현 방법 68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80
부록 83
〈부록 1〉 분석대상 논문 84
국문초록 89
〈표 1〉 부적응에 관한 정의 17
〈표 2〉 연구 대상의 분석기준 26
〈표 3〉 연구 결과 분석 방법의 분석기준 28
〈표 4〉 연구 설계의 분석기준 28
〈표 5〉 연구 도구의 분석기준 29
〈표 6〉 연구 주제의 분석기준 29
〈표 7〉 미술치료 구조 분석기준 31
〈표 8〉 미술치료 프로그램 유형의 분석기준 34
〈표 9〉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분석기준 34
〈표 10〉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매체 및 표현 방법 분석기준 35
〈표 11〉 연도별 학위 논문 수 37
〈표 12〉 연구 대상의 연령(학년) 39
〈표 13〉 연구 대상의 성별 40
〈표 14〉 연구 대상의 유형 41
〈표 15〉 연구 결과 분석방법 42
〈표 16〉 연구 설계 43
〈표 17〉 연구 주제 43
〈표 18〉 다중변인(종속변인) 44
〈표 19〉 연구 도구 45
〈표 20〉 객관적 검사 도구 46
〈표 21〉 투사 검사 도구 47
〈표 22〉 치료환경 49
〈표 23〉 치료형태 50
〈표 24〉 치료형태 별 활동 51
〈표 25〉 참여 인원수 52
〈표 26〉 총회기 수 53
〈표 27〉 주당 회기 수 53
〈표 28〉 회기 별 치료 시간 54
〈표 29〉 미술치료 프로그램 유형 55
〈표 30〉 미술치료 프로그램 목표 56
〈표 31〉 미술치료 프로그램 목표 - 초기 58
〈표 32〉 미술치료 프로그램 목표 - 중기 60
〈표 33〉 미술치료 프로그램 목표 - 후기 62
〈표 34〉 미술치료 프로그램 표현 매체 65
〈표 35〉 미술치료 프로그램 표현 방법 68
〈표 36〉 미술치료 프로그램 표현 방법 - 초기, 중기, 후기 69
〈그림 1〉 연도별 학위 논문 수 38
〈그림 2〉 연구 대상의 연령(학년) 39
〈그림 3〉 연구 대상의 성별 40
〈그림 4〉 다중변인(종속변인) 44
〈그림 5〉 주요 객관적 검사 도구 및 투사검사 도구 48
〈그림 6〉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 64
〈그림 7〉 미술치료 프로그램 주요 세부 표현 매체 67
〈그림 8〉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주요 세부표현 방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