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지역방언에 대한 이해 14
1. 지역방언의 정의와 개념 14
2. 지역방언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 16
제2절 지역방언 브랜드 22
1. 브랜드의 정의와 개념 22
2. 지역방언을 활용한 브랜드 사례 25
제3절 지역관광상품 브랜드 30
1. 지역관광상품 브랜드의 정의와 개념 30
제3장 지역방언 활용한 브랜드 '역서사소' 프로세스분석 32
제1절 '역서사소'브랜드 개요 32
1) 브랜드 개발 배경 및 연혁 32
2) 제품군 38
3) 지역방언의 캐릭터 개발 45
제2절 '역서사소'브랜드의 지역방언 활용 방식 50
1. 디자인 요소 51
2. 기능적 요소 52
3. 풍자와 유머 요소 54
4. 캐릭터 구성 요소 55
제4장 지역방언을 활용한 전라도 관광 상품 브랜드 개발 57
제1절 전라도 지역 관광 상품 브랜드 분석 57
1. 전라도 지역 관광 상품 브랜드 57
2. 주요 사례 분석 58
제2절 관광 상품브랜드에 지역성 및 가치를 더하는 지역방언 70
제3절 지역방언을 활용한 역서사소 관광상품 브랜드 개발 73
1. 디자인, 기능적 브랜드 73
2. 풍자와 유머적 브랜드 75
3. 지역 캐릭터 상품 브랜드 및 관광상품 브랜드 78
4. 기타 어플리케이션 응용사례 개발예시 81
제5장 결론 84
참고문헌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