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영아 기질 18
1) 영아 기질의 정의 18
2) 영아 기질의 구성요소 19
2. 영아의 놀이성 24
1) 영아의 놀이성 정의 및 특성 24
2) 만 2세 영아기의 발달의 특성 29
2) 영아 놀이성의 구성요소 34
3.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36
1)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정의와 특성 36
2)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구성요소 39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5
3. 연구절차 51
4. 자료처리 51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3
1. 영아의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 간의 관계 53
2.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56
3.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8
V. 논의 및 결론 61
1. 논의 및 결론 61
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80
부록 84
부록 1. 영아의 기질에 대한 질문지(어머니용) 86
부록 2.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검사 도구(교사용) 88
부록 3. 영아의 놀이성 측정관찰 기록지(교사용) 90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4
〈표III-2〉 기질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6
〈표III-3〉 영아의 놀이성 하위 영역별 내용과 문항구성 48
〈표III-4〉 또래 상호작용 하위요인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IV-1〉 만2세 영아의 기질과 놀이성 및 또래상호작용의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IV-2〉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54
〈표IV-3〉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56
〈표IV-4〉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