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영아의 기질유형에 따른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의 지원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기질과 놀이성 및 또래상호작용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2)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놀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또래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북도 포항시에 소재하는 국공립, 민간, 가정어린이집의 재원중인 만 2세(25개월부터 36개월까지) 영아의 담임교사-어머니 각 25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무응답 및 불성실한 답변을 한 16쌍를 제외한 총 197쌍이다.
연구도구는 어머니가 지각한 영아의 개별적 기질 측정을 위하여 Buss와 Plomin(1984)의 EAS(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 개발한 도구를 전수연(2002)이 번역한 척도를 예비연구를 통해 수정 없이 사용하였다. 영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Barnett(1991)가 제작한 놀이성 척도(CPS)를 이화영(2012)이 번역하여 구성한 놀이성 척도를 예비연구를 통해 수정 없이 사용하였다.
또한 만 2세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Bauer와 Hagon Scott(1992)가 개발한 ASBI(Adaptive Social Behavior Inventory)를 김난실(2004)이 번역하여 구성한 또래 상호작용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WIN.25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산출, 중다회귀분석, Pearson's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 본 결과 놀이성의 신체적 자발성 요인은 또래상호작용의 표현적 상호작용, 순응적 상호작용, 또래 상호작용 전체점수와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이는 신체적 자발성이 높을수록 표현적 상호작용, 순응적 상호작용, 그리고 또래 상호작용의 전체수준이 높아짐을 나타낸다. 그러나 신체적 자발성에서 또래상호작용의 방해적 상호작용에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놀이성 중 사회적 자발성은 또래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요인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놀이성 중 인지적 자발성은 또래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요인과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놀이성에 영향관계를 살펴 본 결과 놀이성 하위요인 중 신체적 자발성과 사회적 자발성, 그리고 놀이성 전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 2세 영아의 기질은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신체적 자발성과 사회적 자발성 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사회적 자발성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유형 또한 정서성과 사회성이었으며, 이들 요인도 정서성은 부적영향을, 사회성은 정적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만 2세 영아의 기질 중 정서성 수준이 낮을수록 사회적 자발성은 높아지고, 사회성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자발성 또한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관계를 살펴 본 결과 또래 상호작용의 전체는 하위요인 중 표현적 상호작용, 그리고 방해적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 상호작용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서성과 사회성이었으며, 정서성은 부적영향을 사회성은 정적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정서성 수준이 높을수록 또래 상호작용 수준이 낮아지고, 사회성 수준이 높을수록 또래 상호작용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영아의 기질 중 표현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회성 요인으로 정적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영아의 기질 중 사회성 수준이 높을수록 표현적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방해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요인은 정서성 요인이었으며 부적영향을 미쳤고 즉 기질의 정서성 수준이 낮을수록 방해적 상호작용 수준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만 2세 영아의 기질이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와 기질이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기질 유형에 따라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 지원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